상단영역

본문영역

구리시, 시민만족 건강행복도시 구현

구리시, 시민만족 건강행복도시 구현

  • 기자명 정진영 기자
  • 입력 2023.11.30 16: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보건의료 역량강화 브리핑

김은주 보건소장이 공공보건의료 역량강화 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은주 보건소장이 공공보건의료 역량강화 브리핑을 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정진영 기자] 구리시가 30일 오전 10시 시청 본관 3층 종합상황실에서 보건소 소관 업무를 주제로 ‘2023년 11월 제5주차 정례 기자브리핑’을 열었다. 

이날 브리핑은 김은주 보건소장이 발표자로 나서 △마약류 안심환경 조성 △스마트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치매관리사업 등을 설명했다. 

시는 마약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마약류 안심환경을 조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마약류 취급 기관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점검과 마약류 취급자 의무교육을 실시하는 등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마약범죄 예방을 위해 청소년과 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홍보 캠페인을 전개하는 한편 마약류와 유해약물 오남용을 방지하고자 ‘구리시 마약류 및 유해약물의 오남용 예방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마약류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만성질환이 있거나 건강행태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는 AI·IoT 기반 ‘스마트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스마트폰으로 활동량계, 체중계, 혈압·혈당계를 연동하여 대상자별 건강 상태에 따라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스마트 기기 이용이 익숙하지 않은 취약계층의 빠른 참여를 위해서도 지속해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 운영 성과 부문’에서는 구리시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가운데 시는 ‘노후가 편안한 도시 조성’을 위해 치매 관련 다양한 특화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지난 6월 관련 조례를 개정하는 한편 도시공원과 왕숙천 둘레길 등에 치매예방 안내판 19개를 설치했다. 

아울러 치매안심마을 2곳을 운영해 치매가 있어도 자신이 살던 곳에서 이웃의 관심과 배려로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2024년에는 치매관리 특화사업으로 ‘(가칭)기억사랑 발자국 동화책’을 발간해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치매 관련 사업을 펼칠 방침이다.  

김은주 소장은 브리핑에서 “공공보건의료 역량강화를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관련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시민이 만족하는 건강행복도시를 구현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