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명시, 인권보장ㆍ증진 5개년 기본계획 수립

광명시, 인권보장ㆍ증진 5개년 기본계획 수립

  • 기자명 김영천 기자
  • 입력 2023.11.29 15: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용역 공청회 개최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제3차 광명시 인권보장 및 증진 5개년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공청회’를 개최하고 있다.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제3차 광명시 인권보장 및 증진 5개년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공청회’를 개최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김영천 기자] 광명시가 지속가능한 인권도시 조성을 위해 ‘제3차 인권보장 및 증진 5개년 기본계획’ 수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29일 오전 10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3차 광명시 인권보장 및 증진 5개년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청회는 제3차 인권보장 및 증진 5개년 기본계획(이하 인권기본계획) 연구용역 과정을 시민들과 공유하고 광명시 인권정책 발전을 위해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과정이다.

인권기본계획은 인권도시로서의 지속적인 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인권정책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인권 분야 종합계획이다. 

시는 지난 2011년 8월 수도권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광명시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이에 근거한 제1차(2013~2017), 제2차(2029~2023) 인권기본계획을 바탕으로 다양한 인권정책을 추진해 왔다.

제3차 인권기본계획은 제2차 기본계획에 대한 평가에 기반해 2024년부터 2028년까지 5년간 광명시가 추진할 인권정책 비전과 중장기 목표, 분야별 핵심 정책과제, 구체적 실천방안 등을 담는다. 

구체적으로는 △인권 친화적 노동환경 조성 △인권도시를 향한 인권행정 강화 △기후위기에 대응한 시민 안전보장 △사회적 약자의 인권보장 △주거권 신장과 포용적 도시재생 등의 정책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제3차 인권기본계획에는 기후위기로 인해 상대적으로 생명권과 주거권에 위협을 받는 취약계층의 인권보호 체계 구축을 도모하고 재개발, 재건축 등 대규모 주택사업이 진행되는 시의 특성에 부합하는 주거권 증진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제3차 인권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 4월 연구용역에 착수해 시민 대상 집단 심층면접, 전문가 등 자문회의, 시민 인권의식 실태조사 등을 추진하고 있다. 용역은 12월까지 실시되며 시는 공청회 시민 의견 등을 반영해 연내 제3차 인권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제3차 인권기본계획을 충실히 마련하고 실천해 인권사각지대가 없는 지속가능한 인권도시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공청회에서는 제3차 인권기본계획 수립 추진 상황 보고, 시민 및 공무원 대상 인권실태조사 결과 공유, 전문가 토론, 시민 의견수렴 등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