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명시, 봉사특별시 광명 새 비전 선포

광명시, 봉사특별시 광명 새 비전 선포

  • 기자명 김영천 기자
  • 입력 2023.11.28 17:2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8기 시정방향 연계 5대 전략 설정 

[경기도민일보미디어 김영천 기자] 광명시가 광명시자원봉사센터(이하 센터) 법인 설립 20주년을 맞아 제2의 도약을 본격화한다.

시는 28일 오후 광명시민회관에서 ‘제18회 광명시자원봉사자대회’를 개최하고 ‘함께하는 자원봉사, 봉사특별시 광명’을 새 비전으로 선포했다. 

시의 새 자원봉사 비전은 ‘자원봉사 가치 확장과 참여 확산’을 내용으로 하는 자원봉사 진흥 제4차 국가기본계획과 ‘함께하는 시민, 웃는 광명’이라는 민선8기 시정방향을 연계해 광명시의 자원봉사 생태계를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센터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5대 전략을 △자원봉사 사업 내실화 △자원봉사자 지원 체계 구축 △자원봉사 네트워크 확장 △자원봉사 저변확대 △지속가능 경영 기반 확립으로 설정했다. 

다양한 자원봉사 사업 개발과 지역사회, 국제사회와의 네트워크 확대, 자원봉사 기록화 및 홍보 강화를 통해 자원봉사를 활성화하고 자원봉사자 지원 체계를 고도화해 자원봉사자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세부적인 목표이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 이사장인 박승원 광명시장은 “위대한 도시는 위대한 시민이 만들고 위대한 시민은 자원봉사를 통해 실천한다”며 “이번 비전 선포를 지난 20년을 바탕으로 더 나은 20년을 향해 재도약하는 시작으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원봉사는 불안을 희망으로 바꾸고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며 기후위기 극복, 불공정과 불평등 해소에 기여한다”며 “앞으로도 참여와 연대를 기반으로 자원봉사를 활성화해 광명시의 회복과 성장을 도모하고 균형발전과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1997년 출범한 광명시자원봉사센터는 운영의 독립성과 공공성 확보를 위해 2003년 12월 전국 최초의 재단법인으로 설립돼 운영 중이다. 

그간 시민의 안전과 복지증진, 문화예술 향유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한 결과 지난 2022년에는 등록 자원봉사자 10만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2023년 현재 등록 자원봉사자는 10만3275명, 등록 단체는 280곳, 봉사 수요처 등록 수는 317곳에 달한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자원봉사자, 자원봉사단체, 시민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공자 표창 등 자원봉사자대회, 법인 설립 20주년 기념식, 자원봉사 포럼 등이 진행됐다. 

배혁수, 이장희씨가 각각 자원봉사대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대한노인회 광명시지회 김명자씨 등 99명이 유공 표창을 받았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ESG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열린 자원봉사 포럼에서는 이재한 광명시의원이 ‘15분 도시, 지구를 구하는 자원봉사’, 황성진 쏘셜공작소 대표가 ‘상생의 시대, ESG 관점에서의 사회공헌 방향’, 이명신 비영리경영연구소 소장이 ‘ESG 시대, 자원봉사 거버넌스 실천전략’을 각각 발표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