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정부시 승격 60주년 기념 학술세미나

의정부시 승격 60주년 기념 학술세미나

  • 기자명 김영관 기자
  • 입력 2023.11.27 15: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문화자원과 도시 정체성

 

[경기도민일보미디어 김영관 기자] (재)의정부문화재단(대표 박희성)은 30일 의정부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의정부시 시 승격 60주년 기념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학술세미나는 ‘의정부 역사문화자원과 도시 정체성 고찰’이라는 주제로 의정부시 시 승격 60주년을 맞아 의정부의 역사문화자원을 돌아보고 이를 기초로 미래 의정부시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각계 전문가와 시민을 초청하여 주제별 연구 발표와 토론의 자리를 갖는다. 

한성대학교 강성봉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는 1부 주제발표는 ‘지역정체성의 형성과 작동을 통해 본 의정부시 정체성 성립의 방향’(박수진 성균관대 교수)을 시작으로 ‘조선 초기 국왕의 의정부지역 행차와 의례적 성격’(이왕무 경기대 교수), ‘조선시대 의정부둔의 설치와 운영’(최주희 덕성여대 교수) 발제에 이어 ‘근현대 의정부 문학의 흐름과 특징’(김준현 서울사이버대 교수), ‘의정부 근현대 건축유산과 그 활용방안’(최호진 자음건축도시연구소 소장), 마지막으로 ‘의정부 조선 역사 관련 문화행사 고찰’(박성진 ㈜예문관 대표)에 대한 발제까지 총 6개 분야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특히 이번 학술세미나의 주제발제문은 단순 발표에 그치지 않고 분야별 학술지에 개별 등재하여 의정부의 역사문화자원과 도시 정체성 확립에 대한 보다 폭넓은 분야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2부에서는 한성대 권기중 교수를 좌장으로 박정근 의정부문화원 사무국장, 이규철 성신여대 교수, 송양섭, 박수빈 고려대 교수, 서종원 한국민속예술연구원 그리고 윤여빈 경기문화재단 전문위원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종합토론으로 이어져 의정부시의 정체성 확립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예정돼 있다.

의정부문화재단 박희성 대표는 “의정부시 시 승격 60주년을 맞아 우리 시의 역사문화자원을 돌아보고 새로운 의정부의 정체성을 만들어가기 위한 학술의 장을 마련했다”며 “경기북부 중심도시 의정부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도시의 청사진을 그리는 뜻 깊은 시간에 많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학술세미나는 오프라인 행사는 물론 의정부문화재단 유튜브 채널을 통한 온라인 생중계도 병행하여 도시의 역사문화자원과 정체성 확립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