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명시 환경교육 사업 본격화

광명시 환경교육 사업 본격화

  • 기자명 김영천 기자
  • 입력 2023.11.27 12: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도시 실현 앞당기겠다는 의미

 

[경기도민일보미디어 김영천 기자] 지난달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된 광명시가 내년부터 환경교육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27일 오전 시청 본관 로비에서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기념하기 위해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계기로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시민 환경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시민 중심의 환경교육을 본격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민의 환경 실천 역량강화를 통해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시가 역점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앞당기겠다는 의미이다.

시는 앞서 지난 10월26일 환경부로부터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됐다. 환경교육도시는 지역 기반의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환경부가 광역 및 기초지자체 중에서 환경교육 추진 기반이 우수한 지역을 지정하는 제도이다. 시는 향후 3년간 전문가 상담, 환경교육도시간 상호 학습을 위한 협의회 구성, 프로그램 개발 등의 지원을 받는다.

시는 이를 위해 내년 핵심 운영 전략을 ‘시민참여를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 확대’로 정하고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 △지역과 함께하는 환경교육 △환경교육 기반 강화 △환경교육 전문가 육성 및 역량강화를 세부 목표로 삼았다.

이와 함께 광명시환경교육센터에서는 교육기관과 시민이 광명시 환경교육 자원 정보를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쌍방향 플랫폼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유아에서 노인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학습 자료를 개발해 환경교육 접근성도 높일 방침이다. 

다양한 지역에서 활동하는 환경학습모임을 발굴해 강사 지원, 활동비 지원 등을 통해 시민의 자발성을 끌어내는 노력도 기울인다.

아울러 실질적인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수적인 교육 역량강화를 위해 환경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도 도입하며 시민 환경교육 실천력을 높일 리더를 육성하기 위해 ‘광명 환경 리더십 포럼’도 운영하기로 했다.

한편,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알리고 환경교육 홍보를 위해 시민 대상 환경교육도시 기념 초성 맞추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광명시환경교육센터 인스타그램 또는 페이스북 팔로우 후 초성 퀴즈의 정답을 맞히면 추첨 후 100명에게 환경교육도시 지정 기념품(에코백)을 증정한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