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병수 김포시장, “시민 생활권인 서울이 유리”

김병수 김포시장, “시민 생활권인 서울이 유리”

  • 기자명 이재준 기자
  • 입력 2023.11.26 10: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곶ㆍ하성 주민들 만나 

김병수 김포시장이 하성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서울편입 등 현안에 대해 시민들과 소통하고 있다.
김병수 김포시장이 하성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서울편입 등 현안에 대해 시민들과 소통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이재준 기자] 김병수 김포시장이 읍ㆍ면 지역 시민들과의 소통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포시가 추진 중인 시민소통 프로그램 ‘테마가 있는 소통 광장’의 여덟 번째 자리가 열렸다.

지난 24일 하성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월곶, 하성 기관장과 시민들을 만난 김병수 시장은 “서울편입이 총선과 별개로 경기도의 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맞춰 준비해 왔고 지난 9월 경기도의 북부특별자치도 주민투표 의뢰로 우리의 서울편입 문제도 빠르게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경기도에서 준 선택지 중 어디로 가는 것이 시민 입장에서 최선의 선택인지 결정하기 위해 다방면의 검토를 거쳤다. 도로나 철도가 서울로 모두 향하고 있는 김포가 생활권인 서울로 가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했다”며 “우리는 늘 경기도의 변방이었다. 그러나 서울이 김포를 안아 해양도시로 거듭나면 김포가 서울의 중심이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김 시장은 농어촌 특례 및 읍ㆍ면 세제 혜택에 대한 우려에 대해 “최근 발의된 특별법은 김포만 해당되는 것이다. 특별법에는 읍ㆍ면 성장관리권역 유지와 농어촌 특례가 들어가 있다. 유예기간이 있지만 필요성이 있을 경우 갱신이 가능하다. 우리의 필요에 따라 읍ㆍ면 존치가 계속될 수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참석한 한 시민은 서울편입 시 김포농업의 변화 및 혜택에 대해 질문했고, 김 시장은 “김포가 서울로 가게 되면 김포는 서울 내 유일한 쌀 생산지가 된다. 서울에서 유일하게 농업을 할 수 있는 곳이기에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답변했다. 

또한 접경지역 혜택에 대한 질문에는 “광역으로 묶이는 것이 아니다. 접경지역 혜택은 변동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피력했다.

또 다른 시민은 “서울로 가든 어디로 가든 사실 중요하지 않다. 우리 면민들이 소외되지 않고 실질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고, 김 시장은 “월곶, 하성 어려운 점 있는 것 잘 알고 있다. 그러나 면민 혜택은 우리가 함께 풀어나가야 할 문제이지 서울편입으로 바로 해소될 문제는 아니다. 북도나 남도로 가게 되면 비전이라도 줬으면 고민이라도 했을 것인데, 실제로 북도로 갔을 때 큰 혜택이 없었다. 수도권정비계획법에서 빠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한 시민은 “경기도가 분도를 한다고 해서 이런 상황이 생긴 것 아니냐”며 토로해 눈길을 끌기도 했고, 또 다른 시민은 “우리 시가 주관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에 대해 환영하고 응원한다. 서울로 가는 것을 적극 힘써주길 바란다. 우리 갈 길을 우리가 선택해서 가는 것이 맞다”고 언급해 박수를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