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평군 조종시장 전통시장 승인

가평군 조종시장 전통시장 승인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3.11.22 14: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종면 현리 중심상가 일원 활성화 시동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박용준 기자] 가평군 조종면 상점가가 전통시장으로 인정받게 돼 시장 활성화에 시동을 걸었다.

지자체가 인정하는 조종면 전통시장은 가평·청평·설악에 이어 네 번째로 가평 지역에 마지막 남은 5일 시장이다. 

앞서 가평 잣고을시장, 청평 여울시장, 설악 눈메골시장은 상인회 등록 후 전통시장으로 인정받아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기반시설 구축과 시설 현대화 사업 등에 필요한 사업비를 지원받고 있다.

22일 군에 따르면 조종면 상가번영회에서 신청한 조종시장 상인회 등록과 현리 중심상가 일원에 대한 전통시장 인정을 공식 승인했다.

이번 전통시장 인정은 민선8기 공약사업인 ‘조종면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사업의 일환이기도 해 군민과의 약속이 조속히 실효를 거두었다는 평가다.

군은 그동안 조종면 현리 중심상가 일원을 전통시장으로 인정하는 행정절차를 진행해 왔다.

앞으로 조종 전통시장 상인회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시설 환경개선과 상인 역량강화를 위한 각종 공모사업 신청이 가능함에 따라 군과 협력해 내년도 중소벤처기업부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사업, 경기도 혁신시장 육성사업 등 다양한 공모사업 선정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 군은 전통시장 홍보물 제작·설치, 플리마켓(벼룩시장), 공연 등 행사 개최를 통해 상인 역량 및 자생력 강화로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예정이다. 

지역 밀착형 대표시장으로 거듭나기 위해 첫걸음을 내디딘 조종면은 군부대가 많고 공용 버스터미널이 있어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외부인들의 유입이 활발한 곳으로 상권 활성화 요소가 많았음에도 그간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각종 전통시장 지원 사업과 온누리상품권 가맹 혜택을 받지 못했다.

군 관계자는 “유통환경과 대내외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종시장이 이번 전통시장 인정으로 조종면 상권 활성화와 자생력 있는 시장으로 성장을 기대한다”며 “날로 침체되어가는 상권을 되살리자는데 상인들이 뜻을 모아가고 있는 만큼 지역별 차별화된 전통시장과 상점가 육성을 위한 지원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가평 잣고을시장, 청평 여울시장, 설악 눈메골시장이 ‘전통시장 매니저 지원 사업’에 선정되는 등 관내 3개소 전통시장 상인회에서는 그동안 상인 디지털 교육, 상인 동아리 활동 등 역량강화에 힘을 쏟았고 각종 사업을 통해 지역발전에 기여하며 전통시장 활성화에 노력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