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평군 탄소중립지원센터 내년 초 개소

가평군 탄소중립지원센터 내년 초 개소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3.11.20 16: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 추진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박용준 기자] 가평군 탄소중립지원센터가 내년 초 개소를 목표로 주도적으로 탄소중립 사업을 추진하는 등 2050 탄소중립 실현에 큰 역할이 기대된다.

20일 군에 따르면 탄소중립 실현의 실질적 이행 주체인 지방자치단체의 주도적 역할이 강화됨에 따라 업무 연속성, 전문성을 갖고 지역사회 탄소중립 이행 정책을 지원할 전담조직으로 탄소중립지원센터를 내년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군은 23일까지 탄소중립지원센터 위탁기관에 대한 공모 신청을 받고 있다.

신청 자격은 지방자치단체 소속 기관, 국공립 연구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 출연 연구원,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 등으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성장기본법 시행령 제63조 제1항에 따른 기관·단체다.

탄소중립지원센터는 지역 온실가스 기초통계 산정·분석과 탄소중립 기본계획 및 기후위기 적응 대책 수립·이행 지원 등 가평군 탄소중립과 관련된 업무를 지원하는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현재 경기도 내에는 수원, 양주, 포천, 고양, 안산, 연천, 의정부 등 7개 시·군이 올해부터 탄소중립지원센터를 지정 운영하고 있으며 도는 지난해 개소에 들어간 상태다.

환경부에서는 지방자치단체가 주도적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탄소중립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2027년까지 전국 광역지방자치단체를 포함, 총 100개소의 탄소중립지원센터를 지원할 방침이다.

앞서 군은 지난해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기후위기 선제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실천으로 전기자동차의 보급 확대 등 16개 중점 과제, 탄소중립 정책 제안 프로젝트 추진 등 18개 부서 과제, 교통 및 냉난방, 전기 등 분야별 44개 군민 과제를 마련해 추진했다.

금년에는 정부의 탄소중립 세부 추진 전략 및 방안 등을 반영하여 실천계획 수정·보완 시행, 신규 과제 발굴 및 자체 추진실적 평가를 통해 문제점 및 해결방안 모색 등 탄소중립 실천계획 추진에 나섰다.

군 관계자는 “탄소중립은 미래 생존을 위한 우리들의 필수 과업으로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아름다운 청정 환경을 자랑하는 가평군이 지역여건과 환경 특성이 반영된 탄소중립 성과를 이뤄내 녹색성장 도시로 거듭나고 탄소중립 선도주자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가평군은 전체 면적의 82%가 산림으로 맑은 물, 깨끗한 공기 등 사계절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어 매년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등 힐링과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청정고장으로 탄소중립의 표본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