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평군, 군민 중심 민원행정 제공 호평

가평군, 군민 중심 민원행정 제공 호평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3.11.20 13: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 환경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박용준 기자] 가평군이 올해 군민 중심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20일 군에 따르면 금년도 편리한 민원행정 서비스 구축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 가운데 접수·처리 중인 모든 법정 민원 약 350종의 처리 과정 및 서식 등을 하나로 엮은 ‘민원사무편람’을 총 3회에 걸쳐 현행화하는 등 정확한 민원정보 제공에 나섰다.

또 민원전담부서 소속 공무원 80여명을 대상으로 3회에 걸쳐 ‘힐링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이들의 심리안정 및 사기진작으로 건강한 업무환경을 조성했다.

이와 함께 민원 서비스 향상을 위해 민원창구 양방향 마이크 설치로 민원인과 직원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루고 100여건에 달하는 야간 여권 접수 운영으로 군민 편의성을 증대시켰다.

특히 관·경 합동 30여명이 참여한 종합민원실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민원창구 근무자 휴대용 보호 장비인 웨어러블(착용) 카메라 10여대를 제공함으로써 전국적 특이민원 발생량 증가추세에 따른 선제적 대비를 통해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했다. 

아울러 민원인 편의 제공을 위한 종합민원실 환경개선과 찾아가는 종합민원실 운영으로 원거리 주민들의 민원불편을 해소했으며 전화·방문 등 다채로운 민원의 신속·친절한 응대로 소통행정 및 행정능률 향상을 이루기도 했다.

약 2만4900여건의 전화민원에 대해 콜센터 직원들이 1차적으로 응대한 후 민원 내용에 따라 자체 상담 및 안내, 생활불편민원 접수, 업무담당자 연결 등과 함께 상담업무 매뉴얼(방법) 정비 및 민원상담자료 현행화 등 효율적인 콜센터 운영으로 민원행정 서비스를 확대했다. 

더불어 국민신문고 5300여건, 법정 민원 2만5000여건 등 총 3만여건의 민원서류를 접수해 민원처리기간 준수 등 적정 이행여부 점검·관리와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한 민원사무 사전 예고·독촉, 민원지연 처리 옐로카드 발급 등으로 신속함을 도모했다.

여기에 군정 참여의식 제고를 위한 제7기 민원모니터 요원 운영으로 생활불편민원 90여건을 접수해 처리 완료하고 2일 이상 법정 유기한 민원 및 국민신문고 민원에 대해 처리기간 단축 마일리지 운영으로 단축률 50%를 달성하는 성과를 이뤘다.

군 관계자는 “군민과 협업하는 시스템을 통해 열린 행정을 실현하고 마음을 움직이는 고객 응대, 불만고객 응대방법 등의 교육으로 고객만족 행정 서비스 제공에 앞장서 왔다”며 “앞으로도 민원인 중심의 신속한 민원처리로 행정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군민의 눈높이에 맞춘 양질의 민원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