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흥시, ‘문화두리기 이야기’ 콘서트 

시흥시, ‘문화두리기 이야기’ 콘서트 

  • 기자명 조진산 기자
  • 입력 2023.11.20 12: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30일 맞춤형 정책방향 모색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조진산 기자] 시흥시는 23일부터 30일까지 관내 곳곳에서 ‘문화두리기 이야기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문화두리기 이야기 콘서트’는 시흥형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협력한 지역문화 주체와 소통ㆍ공감하는 시간을 통해 지역 맞춤형 문화정책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올해는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을 통해 성장한 시민, 활동가, 예술단체, 전문가 등 17팀이 참여해 공동 기획 및 운영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행사를 통해 주민들이 모여 시흥이라는 공간성을 도시(City), 사회(Society), 개인(Life)의 관점으로 바라봄으로써 느슨한 연대를 형성하고 지역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할 예정이다.

명사 특강, 활동가 네트워킹, 시민문화모임 등 3가지 종류의 18개 테마형 네트워크 행사가 시흥시 공공ㆍ민간 공간 15곳(9개 동)에서 다채롭게 운영된다.  

행사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명사 특강’은 송길영 부사장(바이브 컴퍼니), 유현준 건축가(유현준 건축사사무소), 김난도 교수(서울대 소비자학과)가 참여해 생태ㆍ문화ㆍ도시를 주제로 도시의 미래상을 조망해볼 예정이다. 

‘활동가 네트워킹’은 시민 연구원, 청년예술단체가 연구한 동별 이슈를 중심으로 지역에 필요한 문화정책 의제를 살펴본다. 

또한 ‘시민문화모임’을 통해 관심사ㆍ취향을 매개로 동네별 이웃끼리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는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을 통해 양성된 문화리더(동네가게 주인장, 커뮤니티 기획자) 12명이 직접 기획ㆍ운영하는 행사라 더욱 뜻 깊다.

시흥시에 거주하거나 활동 중인 시민이라면 누구나 콘서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시흥시 통합예약포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시흥시청 누리집 모집공고와 시흥문화예술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시는 2019년부터 시작한 시흥형 문화도시 조성사업으로 문화인력 양성, 거버넌스 구축, 정책 연구 및 아카이브 등 지역에 필요한 맞춤 사업을 설계해 시민이 지역 주체로 성장할 수 있는 운영체계를 구축해 왔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1년간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을 추진하며 얻은 지식, 경험, 의제 관련 이야기를 주민들과 함께 공유하면서 지역의 새로운 가능성을 상상해보고 다양한 문제를 토론해보는 값진 시간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