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장선 평택시장, 미군기지 주변 고도완화 호소

정장선 평택시장, 미군기지 주변 고도완화 호소

  • 기자명 두영배 기자
  • 입력 2023.11.16 15: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간 불균형 해소 강조  

정장선 평택시장이 중앙정부, 공군, 주한미군에 미군기지 주변 고도제한을 완화해 줄 것을 요청하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정장선 평택시장이 중앙정부, 공군, 주한미군에 미군기지 주변 고도제한을 완화해 줄 것을 요청하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두영배 기자] 정장선 평택시장이 중앙정부, 공군, 주한미군에 미군기지 주변 고도제한을 완화해 줄 것을 요청하는 호소문을 16일 발표했다.

이번 호소문 발표는 오랜 기간 고도제한으로 재산상 손해를 입고 있는 시민들이 정당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평택시에 따르면 캠프 험프리스(K-6)와 평택오산공군기지(K-55) 등 지역 내 전술항공작전기지로 인해 시 전체 면적 487.8㎢ 중 약 38%가 비행안전구역으로 지정돼 있다. 비행안전구역에서는 건축물 높이가 제한돼 개발이 사실상 어려워 민간 영역의 재산피해와 도시 주거환경 악화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신장동과 팽성 안정리 일원의 경우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할 정도로 도심의 노후화가 진행 중이지만 고도제한으로 인한 사업성 문제로 개발이 이루어지지 못해 지역 쇠퇴 및 지역간 불균형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이에 시는 지난해 6월부터 관련 연구용역을 추진했으며 고도제한을 일부 완화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한 바 있다. 시는 해당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 심의위원회 심의(이하 군보심의)’를 지난 15일 공군에 신청했다.

군보심의는 공군과 미군기지 부대장과 협의해 결과를 도출하고, 그 결과에 따라 평택 미군기지 인근에서의 건축 가능 높이가 상향될 수 있다.

정장선 시장은 “미군기지로 인해 평택은 대한민국의 안보도시로 자리매김했고 미군과 관련한 여러 지원책으로 우리 지역이 크게 도약하고 있다”면서도 “미군기지 인근 구도심의 경우 평택이 발전하는 동안 최소한의 변화 없이 피해만 떠안은 채 살아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정 시장은 정부·공군·주한미군을 대상으로 “고도제한에 고통 받는 시민들이 조금이라도 위로받을 수 있도록 큰 결단을 내려주길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군보심의 결과는 올해 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이번 심의에서 긍정적 결과를 얻으면 향후 각종 개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