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평군 세무행정 평가 3관왕 

가평군 세무행정 평가 3관왕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3.11.16 15: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체납자 실태조사 우수기관 선정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박용준 기자] 가평군이 2023년 체납자 실태조사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금년 상반기 경기도 세외수입 종합평가 대상과 지방세 체납 정리 최우수기관에 이은 세무행정 3관왕 달성으로 상금 7000만원도 확보했다. 

16일 군에 따르면 지난해 실적을 바탕으로 올해 체납자 실태조사 경기도 31개 시·군 평가에서 우수기관에 뽑혀 기관표창과 시상금 2000만원을 받는다.

군은 이번 평가에서 △체납정리단 채용 △예산집행 △체납자 실태조사 실적 △체납징수 △복지 연계 실적 등 5개 분야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군은 강력한 징수활동으로 세외수입 납부의식 제고와 효율적인 체납액 관리를 통한 자주재원 확충에 기여하고자 체납관리단 10여명을 채용하고 체납자 3460여명을 대상으로 현장방문을 벌였다.

이를 통해 9억여원에 가까운 체납징수와 함께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체납자 20여명을 복지 및 일자리 사업과 연계하는 등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했다.

앞서 군은 지난 4월 세외수입 징수, 체납액 정리 기관장관심도, 신규 세입 발굴 및 제도개선, 입상 및 전담조직 운영 등 5개 분야 9개 지표에 대한 세외수입 운영 종합평가에서도 대상을 받아 시상금 2000만원을 확보했다.

2023년 종합평가 대상은 2021년, 2022년 최우수와 대상을 각각 수상한데 이어 3년 연속으로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등 징수율 제고 및 고질 체납자에 대한 강력한 징수활동이 빛을 발하면서 군 재정에 이바지했다. 

또한 5월에는 ‘2023년 경기도 지방세 체납 정리 종합평가’ 최우수기관으로도 선정돼 시상금 3000만원을 받는 등 지방자치의 소중한 재원 확보에 노력한 결과 겹경사를 거두었다. 최우수기관 선정은 전년도 우수기관에 이은 쾌거로 더 큰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 결과다.   

평가는 도내 31개 시·군의 지방세 체납액 정리 업무 전반에 대해 이뤄졌으며 군은 체납액 징수 실적, 체납처분, 기관장관심도 등 3개 분야 24개 모든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공매, 가택수색 등 고질·상습 체납자에 대해 체계적이고 강도 높은 징수활동과 강력한 체납처분을 추진한 결과 전년도 이월체납액 77억여원 중 70.6%에 달하는 54억여원을 정리하는 성과를 거두는 등 체납 정리 부문에서 도내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경기침체 등 어려운 징수여건에서도 3관왕 달성은 직원들과 조사원들의 노력으로 일궈낸 값진 성과”라며 “앞으로도 고액·고질 체납자에게는 강력한 체납처분을 실시하고 생계형 체납자에게는 분납 유도 등을 통해 주민에게 공감 받는 따뜻한 세무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