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남시 아동참여단 정책제안

성남시 아동참여단 정책제안

  • 기자명 오인기 기자
  • 입력 2023.11.15 11: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 내 아동용 손잡이 설치 등 10개 

성남시 제4기 아동참여단이 아동권리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성남시 제4기 아동참여단이 아동권리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오인기 기자] 성남시는 ‘제4기 아동참여단’이 18일 오후 2시 시청 한누리에서 정기회의를 개최해 10개의 정책을 제안한다고 15일 밝혔다. 

아동참여단은 초등학생 70명으로 꾸려진 정책제안 기구로 지난 4월부터 최근까지 7개월간 생활현장에서 아동권리 침해사례를 관찰하고 개선책에 관한 토론과 회의를 진행해 왔다.

이 과정에서 아동권리 증진정책을 발굴해 제안서 형태로 이날 성남시에 전달하기로 했다.

제안 내용은 △지하철 내 아동용 손잡이 설치 △통학로와 놀이터 주변 금연구역 관리 강화 △교내 휴식과 놀이공간 제공 △아동 비하 표현 자제와 바른 단어 사용을 위한 교육 △다회용품 사용 시 혜택 제공과 표기 의무화 △손쉬운 분리배출을 위한 라벨 제거기 설치 △바람직한 미디어 사용을 위한 매체 이해력(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성남시 아동을 위한 건강한 미디어 세상 만들기 △날씨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놀이기구 설치 △주기적인 놀이터 관리와 깨끗한 환경 유지 등이다.

시는 해당 제안을 관계 부서 검토를 통해 아동정책 사업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아이들이 스스로 불편함을 찾아내고 해결방법을 제안하는 과정은 아동권리의 주체로서 매우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라며 “제안 받은 정책을 반영하는 절차는 어른들도 함께 아이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음을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4기 아동참여단 활동기간은 내년 4월까지이며 아동권리 현장 모니터링, 자신들의 목소리 사진으로 표현하기, 아동권리 캠페인 등을 이어 나간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