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흥시,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 총력전

시흥시,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 총력전

  • 기자명 조진산 기자
  • 입력 2023.11.14 14: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간에도 효과적인 태양광 메시지 

쓰레기 상습투기지역의 무단투기 근절을 위한 태양광 제품 설치 모습.
쓰레기 상습투기지역의 무단투기 근절을 위한 태양광 제품 설치 모습.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조진산 기자] 시흥시가 은계호수공원 등 쓰레기 상습투기지역의 무단투기 근절과 깨끗한 도시환경 개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4일 시에 따르면 야간에도 ‘무단투기 금지’와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메시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상습투기지역 3곳(은계호수공원 인도변, 은계지구 중심상가 주변, 목감동 중심상가 주변)에 태양광 제품 86대를 설치했다.

시는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5000만원을 교부받아 자연석 판석, 볼라드(자동차가 인도에 진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차도와 인도 경계면에 세워둔 구조물), 경계석 커버, 의자석 등의 태양광 제품을 설치했다. 

이는 태양광 패널과 빛을 내는 LED 시스템을 설치해 외부 전기연결 없이 낮에는 태양광 패널에서 생산한 전기를 리튬 배터리에 모아놨다가 야간이 되면 LED 기판을 통해 빛을 발산하는 것이다. 조도(빛의 밝기)를 인식해 야간에 자동으로 켜지는 친환경 제품으로 메시지와 이미지 식별이 쉽고 내구성도 훌륭하다.

시는 기존에 천 현수막 등으로 진행했던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 홍보 캠페인을 태양광 제품으로 대체하면서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고 현수막 쓰레기를 줄임으로써 환경보호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설치된 태양광 제품에는 △쓰레기 무단투기 금지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깨끗한 우리 동네 함께 만들어요 △제로웨이스트 생활은 가벼워지고 삶은 건강해집니다 △아이들이 숨 쉬는 시흥 우리가 만들고 지켜요! 등 다양한 메시지와 이미지를 담았다.

또한 그간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을 위로하기 위해 △반짝반짝 빛날 너의 내일을 응원해 △가장 예쁜 꽃은 활짝 핀 당신의 웃음꽃 등 응원 메시지와 이미지를 추가해 시민들에게 활력을 전하고 있다.

시 자원순환과장은 “이번 태양광 제품 설치로 올바른 쓰레기 배출 문화를 정착하고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시민참여가 확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결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