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흥시, 주민친화형 생태하천 복원사업

시흥시, 주민친화형 생태하천 복원사업

  • 기자명 조진산 기자
  • 입력 2023.11.12 11: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구천ㆍ군자천 경기도 공모 선정

2024년 경기도에서 주관하는 ‘주민친화형 생태하천 복원사업’에 공모해 시ㆍ군의 경쟁 평가를 통해 최종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군자천. 
2024년 경기도에서 주관하는 ‘주민친화형 생태하천 복원사업’에 공모해 시ㆍ군의 경쟁 평가를 통해 최종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군자천.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조진산 기자] 시흥시는 옥구천, 군자천의 생태하천 복원을 위해 2024년 경기도에서 주관하는 ‘주민친화형 생태하천 복원사업’에 공모해 시ㆍ군의 경쟁 평가를 통해 최종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총 사업비 290억원 중 50%의 도비를 지원받게 됐다.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옥구천과 군자천의 중류부 각 2.8㎞다. 기존에 생태하천으로 조성 완료된 상류부 시흥스마트허브 내 주거지 1.1㎞ 구간과 하류부 시흥MTV 개발 사업으로 조성된 구간 외 중류부를 생태하천으로 복원 연결하는 사업이다. 

사업의 주요 내용은 호안 정비, 수질개선을 위한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 생물서식지 조성, 다양한 수생식물 식재, 산책로 개선, 안전 차단시설 설치 등이다. 

내년에 실시설계와 행정절차를 거쳐 3년간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완료되면 정왕동과 거북섬동, 시화호를 녹지와 생태하천 축으로 연결해 옥구천, 군자천 전체가 단절된 구간 없이 시민들의 친수공간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공단지역의 오염 불명수가 하천으로 유입되는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하수관로 정비 사업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고 상류에서는 하천유지용수로 1일 1만 톤의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상황에서 이번 공모 선정으로 옥구천, 군자천이 생태하천으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된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환경오염을 극복한 시화호가 세계화로 거듭나는 30주년에 발맞춰 경기도 공모에 선정돼 매우 기쁘다. 앞으로 옥구천과 군자천이 생태하천으로 조성되면 친수공간으로서 지역의 균형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