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평군,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나섰다

가평군,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나섰다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3.11.08 15:52
  • 수정 2023.11.08 16: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안내 등 5억8000만원 투입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박용준 기자] 가평군은 교통약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사업비 5억8000만원을 들여 보행환경 개선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먼저 군은 어린이보호구역 및 교통약자 유동인구가 많은 군청 앞 회전교차로에서 종합운동장사거리 500여m 구간에 대해 보행자 음성안내 보조 장치를 설치키로 했다.

이달 말까지 이 구간 5개소에는 센서 감지 기능을 적용한 보행신호 자동 음성안내 장치 10대가 설치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적색신호 시 ‘위험하오니 차도로 들어가지 마세요’, 녹색신호에는 ‘좌우를 살피며 건너가세요’, 녹색 점멸 때 ‘다음 신호를 이용하세요’란 음성안내가 나와 보행자의 도로 횡단 안전을 돕게 된다. 

이곳은 가평초등학교 인근 어린이보호구역 내 도로로 최근 3년간 부상자가 9명에 이르는 등 교통사고가 잦은 지점으로 교통약자 보호 및 사고예방 시스템 설치가 필요했다.

이와 함께 군은 어린이보호구역 인근 횡단보도와 다수의 주민이 이용하는 교차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내년 6월까지 초등학교 주변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바닥신호등 설치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 대상지는 명지분교를 비롯해 목동·대성·조종·청평초등학교 등 5개소로 바닥신호등 1개소당 어린이·주민 300여명이 수혜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군은 지난 9월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으로 가평읍 읍내리 545-10번지 일원인 가평유치원 후문 어린이보호구역 내 29㎡에 어린이 승·하차용 정차대 1개소를 조성 완공함으로써 원활한 차량 소통 및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등 학부모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지역은 어린이 승·하차 표지판이 설치돼 통학 및 학부모 차량이 이용했었으나 평일 출퇴근시간대 승·하차로 인한 차량 정체, 중앙선 침범, 앞지르기 위반, 안전사고 위험 등의 민원이 제기되어 왔던 곳이다.

아울러 군은 도심, 주택가 등 읍·면 시가지 내 주차공간 부족에 따른 주민 불편과 교통 혼잡으로 인한 주차난 해소를 위해 지난 8월부터 추진되고 있는 청평면 공영주차장 1, 2구역 조성사업을 연내 완공키로 했다. 

현재 관내 공영주차장은 노상 및 노외 등의 공영주차장 총 20여개소 970여 면과 사유지 임차지 및 자투리 군유지 등 임시 공영주차장 30여개소 890여 면으로 운영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교통약자인 어린이와 보행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보행환경 조성은 물론 쾌적하고 안전한 주차공간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