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양 일산복합커뮤니티센터 기간 연장

고양 일산복합커뮤니티센터 기간 연장

  • 기자명 이성훈 기자
  • 입력 2023.11.08 13: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 설계오류 공사 중단 계속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이성훈 기자] 고양특례시가 국토교통부에 신청한 일산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사업의 사업기간 연장이 승인됐다. 

시는 2024년 12월까지 사업기간을 연장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일산복합커뮤니티센터는 고양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동 사업 시행 협약을 체결하여 추진하는 도시재생(뉴딜) 사업으로 LH가 고양시의 수탁을 받아 인허가, 설계, 공사 발주 및 감독 등 건설 관리총괄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원래 올해 말 완공 예정이었던 일산복합커뮤니티센터는 착공 이후 터파기 공사에서 실시설계에 반영되지 않은 경의중앙선 철로 옹벽 기초 일부가 사업부지 내 발견되면서 17개월 이상 공사 중단이 계속되고 있다.

LH는 대책 마련을 위해 2022년 7월29일부터 세 차례에 걸쳐 고양시에 공사 중지를 통보하고 2023년 5월 철로변으로부터 건축물의 지하 외벽을 당초 설계보다 1m 이상 추가로 이격하는 설계변경(안)을 고양시에 제출했다.

고양시는 설계를 변경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재설계(안)에 따르면 건축물의 추가 이격에 따라 매수한 토지 일부를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사업부지 활용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고양시가 외부기술자문을 의뢰한 결과 설계변경 없이도 보강 공법과 정밀 시공을 도입하면 철도 옹벽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고양시는 실시설계 주체인 LH가 착공 전 인접 시설물인 철도 시설물과 지하 매설물을 조사하지 않아 발생한 공사 지연에 대해서 LH가 전적으로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나 갈등을 원만히 마무리하고 지역 숙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 협의를 지속할 예정이다.

현재 고양시는 LH에 공사 재착수를 요청한 상태다. 반면 LH는 고양시의 재설계(안) 승인 거부로 도급업체와 시공 계약 해지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나 이와 별개로 복합커뮤니티센터 개발은 계속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시는 LH의 공사 중단으로 공사가 지연됨에 따라 이미 두 차례나 국토교통부의 기간연장 승인을 받은 만큼 정상적인 공사 추진을 위해 공사총괄자인 LH가 조속히 공사에 재착수할 것을 촉구했다.

시 관계자는 “주민 편의시설, 직주근접이 가능한 업무시설 등이 복합적으로 개발되는 일산복합커뮤니티센터를 많은 시민이 기대해 온 만큼 조속히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LH와 협의를 지속할 것”이라며 “설계 오류가 해결되는 대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