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천시 空洞조사ㆍ복구 완료

부천시 空洞조사ㆍ복구 완료

  • 기자명 조진산 기자
  • 입력 2023.11.05 12: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1개 노선 지표투과레이더 탐사 활용

조사를 통해 발견한 공동(空洞). 
조사를 통해 발견한 공동(空洞).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조진산 기자] 부천시는 도로 함몰 등 지반 침하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관내 주요 도로(간선도로 및 집분산도로)를 대상으로 진행한 공동(空洞)조사와 복구를 모두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공동(空洞)’이란 도로 하부의 빈 공간을 말하며 시는 올해 3월부터 간선도로 등 주요 도로 71개 노선 총 794㎞에 대해 ‘지표투과레이더 탐사’를 활용한 공동조사를 실시했다. 

지표투과레이더 방식은 도로를 주행하며 전자기파를 통해 땅속 공동의 존재여부를 탐사하는 방식으로 현재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번 공동조사 결과로 총 254개소의 공동을 발견했으며, 이중 219곳은 유동성 채움재를 활용한 신속 복구를 시행하고 나머지 35개소는 굴착을 통해 원인 규명 후 정비를 완료했다. 

특히 시는 예산절감 및 탐사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이번 통합 조사를 ‘통합 공동조사’로 진행해 지하시설물 관리주체에서 개별 시행했을 때보다 약 10억원을 절감했다. 

앞서 시는 △중복탐사 방지 △예산절감 △사업비용 분담 등을 위해 인천광역시 수도시설관리소,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전력공사 등 7개 유관기관과 ‘통합 공동조사’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시는 앞으로도 기관별 비용 분담을 통한 통합 공동조사를 실시해 합리적인 지하안전관리 정책을 도모할 방침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이번 지표투과레이더 탐사를 통해 도로 침하의 잠재적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조치했다”며 “앞으로도 체계적인 지하안전관리 정책을 수립해 시민이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