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평군 옛 국립수산과학원 중앙내수면硏 , 올 두 번째 단풍철 임시 개방

가평군 옛 국립수산과학원 중앙내수면硏 , 올 두 번째 단풍철 임시 개방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3.11.02 13: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두 번째 단풍철 임시 개방

가을 단풍철을 맞아 12일까지 청평 내수면연구소 내 부지 저수지 단풍 코스 및 산책길이 개방됐다.
가을 단풍철을 맞아 12일까지 청평 내수면연구소 내 부지 저수지 단풍 코스 및 산책길이 개방됐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박용준 기자] 가평군 청평면에 있는 옛 국립수산과학원 중앙내수면연구소(이하 청평 내수면연구소)가 올해 두 번째로 개방됐다.

앞서 군은 지난 4월 2주 동안 벚꽃이 아름답기로 유명해 숨은 명소로 알려진 청평 내수면연구소 임시 개방을 이끌어 이 기간 지역주민과 상춘객들의 발길이 이어지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는 등 지역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2일 군에 따르면 봄 벚꽃에 이어 가을 단풍철을 맞아 12일까지 청평 내수면연구소 내 부지 저수지 단풍 코스 및 산책길을 개방했다.

군은 국유재산 사용 허가 신청을 통해 강화된 안전관리 시설 기준을 적용, 저수지 둘레 안전로프 펜스를 추가 설치하고 사전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방문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

이번 임시 개방은 지난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서 최춘식 국회의원이 단풍철에도 주민들에게 개방해야 한다고 요구하면서 국립수산과학원과 가평군간 사전 자료 교환 및 구체적인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게 됐다.

청평 내수면연구소는 개소 이후 연구시설 특성상 보안시설로 일반인 출입이 제한돼 비밀정원으로 불리어 왔다.

해양수산부가 가평군 청평면 강변로 일원에 운영하던 8만3000여㎡ 규모의 중앙내수면연구소는 1949년 상공부 중앙수산시험장 청평양어장으로 개장했다.

이후 1974년 수산청 청평양어장, 1985년 수산진흥원 청평 내수면연구소, 1996년 국립수산과학원 내수면생태(양식)연구소 등을 거쳐 2013년 해수부 국립수산과학원 중앙내수면연구소로 개편된 뒤 2021년 3월 충남 금산군으로 이전하면서 70여년의 가평 시대를 마감했다.

현재 군에서는 청평 내수면연구소 이전 부지의 조속한 활용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 중으로 역사적 가치가 있는 연구소 내 저수지 주변을 지역주민에게 돌려줄 방안을 포함하여 새로운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중앙정부에 제시하는 등 중ㆍ장기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완전 개방이 아닌 벚꽃 개화시기에 이어 단풍철 임시 개방으로 아쉽기는 하지만 숨은 명소를 주민들에게 돌려줌으로써 연구소 이전에 따른 상실감을 위로하고 연구소의 역사적 가치를 함께 나눌 수 있어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