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성시, 친환경 클린앤쿨링로드 준공

안성시, 친환경 클린앤쿨링로드 준공

  • 기자명 이국진 기자
  • 입력 2023.10.30 16: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활용한 친환경적 자동물분사

안성시가 아양택지개발지구 내 아양1로, 아양2로 약 2.75㎞ 구간에 클린앤쿨링로드 준공을 완료했다.
안성시가 아양택지개발지구 내 아양1로, 아양2로 약 2.75㎞ 구간에 클린앤쿨링로드 준공을 완료했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이국진 기자] 안성시는 IoT를 활용한 친환경적 도로상 자동물분사 시스템(일명 클린앤쿨링로드)을 아양택지개발지구 내 아양1로, 아양2로 약 2.75㎞ 구간에 준공 완료했다고 30일 밝혔다. 

클린앤쿨링로드에 사용되는 물은 깨끗하게 정화된 하수재이용수를 이용했으며 IoT를 활용하여 전광판과 CCTV는 물론 물분사시간, 물분사일자 등을 직접 또는 자동 제어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탄소중립 실현과 친환경적 시설 설치를 위해 태양열로 전기를 생산하는 시설물을 설치하여 클린앤쿨링로드 전광판과 제어 시스템을 운영하는데 사용됨에 따라 해당 시설물 운영에 따른 일반전기 사용을 최소화시켰다.

시는 10월 클린앤쿨링로드 시스템 시운전을 운영하면서 30분가량 물분사 시 도로표면 온도를 10℃ 이상 낮췄고 미세먼지 농도는 12㎍/㎥ 이상 저감효과를 보았다고 설명했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태양열 사용과 하수재이용수를 사용함으로써 안성시 탄소중립 실현뿐만 아니라 고농도의 미세먼지와 도심 열섬현상 저감에 큰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는 매년 3월부터 10월까지 클린앤쿨링로드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