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평군 軍→郡民化 운동 추진

가평군 軍→郡民化 운동 추진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3.10.30 14: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소멸 위기극복 내년 신규 사업으로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박용준 기자] 가평군이 인구소멸 위기극복을 위해 내년도 신규 사업으로 군(軍)의 우리 군민화(郡民化) 운동을 추진할 계획에 있어 이목을 끌고 있다.

군은 지난 2021년 10월 행정안전부가 고시한 인구감소지역 지정과 함께 올해 9월 기준 인구소멸 지수가 0.26으로 매우 심각한 수준에 직면하는 등 지역의 장래발전을 위한 청년층 인구가 부족한 현실에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30일 군에 따르면 그동안 가평군민의 구성원으로 각종 재난 및 재해에 앞장서는 등 상생활동을 펼치고 있는 관내 주둔 군부대와 교류를 활성화하고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인적 자원으로 활용하고자 다양한 군부대 지원 사업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이에 군은 7개 군부대 1만여명의 장병과 군무원을 대상으로 △군 간부 전입 홍보 행사 △취임 축하 족자 및 명예군민증 수여 △전입 신병 초청 주요 관광지 투어 △군 장병 초청 영화 관람 △1부서 1부대 자매결연에 나설 예정이다.

또 부대 내 면회실을 활용한 관광홍보관 설치를 비롯해 부대 주변 정비사업 추진과 미활용 군용지 활용방안 용역도 진행하는 등 군(軍)을 군민으로 포용해 지역의 성장 동력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군은 올해 안에 군의 군민화 운동 지원 조례 정비를 완료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앞서 군은 군부대와 상생 및 지역발전 모색을 위해 이미 군민화 운동을 시행 중인 철원·화천·홍천 등 인근 자치단체에 대한 벤치마킹과 수요자와의 소통 회의, 군부대 관계자와의 사업 추진계획 토의 등을 진행해 왔다.

군 관계자는 “타 부대 전출 및 전역 후에도 다시 찾을 수 있는 제2의 고향 가평의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지역 특성을 활용한 민군관 유대관계 강화 및 상호 이해증진 사업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방소멸 위기 및 인구 구조의 급격한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자 국가사업(공모사업 포함), 도 지원 사업, 자체 사업 등 각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약 140개의 인구정책사업의 통합관리 등을 위해 최근 기획예산담당관 인구정책팀을 컨트롤타워로 지정하고 인구 활력 프로젝트 추진계획을 수립하기도 했다.

본 프로젝트에는 △관광, 체류, 산업, 교육 등 관계·생활 인구 100만명 증대 △일자리 창출 및 창업 지원 등 청년일자리 1000개 증대 △인구감소 대응 추진사업 정성평가 등 정주만족도 90점 이상을 목표로 젊고 활력 넘치는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가평’ 비전을 실현한다는 계획 등이 담겼다고 군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