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정부시, 문재숙 명인과 의정부국제가야금축제

의정부시, 문재숙 명인과 의정부국제가야금축제

  • 기자명 김영관 기자
  • 입력 2023.10.30 09: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랑ㆍ명인들의 놀이터 펼쳐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보유자 문재숙 명인과 함께하는 의정부국제가야금축제가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보유자 문재숙 명인과 함께하는 의정부국제가야금축제가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김영관 기자]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보유자 문재숙 명인과 함께하는 의정부국제가야금축제가 11월2일부터 4일까지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 개최된다.

의정부국제가야금축제는 ‘가야금’에 대한 대중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며 다양한 계층과 문화를 아우르는 대표적인 전통예술축제로 중요무형문화재 가야금산조 및 병창 보유자 문재숙 명인을 비롯한 다수의 명인이 참석한다. 

이번 축제는 11월2일 가야금산조 및 병창 보유자 문재숙 명인의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 ‘파랑’을 시작으로 가야금의 전승 발전을 위한 ‘제11회 의정부가야금경연대회’ ‘이야기가 있는 명인들의 놀이터’로 이어지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가야금축제 첫날 프로그램인 공개행사 ‘파랑’은 ‘김죽파류 가야금산조’, 작곡가 나실인의 새롭고 풍성한 편곡이 더해진 ‘가야금병창 중 명기 명창’, 김은혜 작곡의 ‘가야금 삼중주와 타악을 위한 동행’ 위촉 초연을 선보이며 관객들에게 전통문화의 매력을 전달한다.

제11회 의정부가야금경연대회는 전통문화 계승 발전과 저변확대를 위해 국악 전공자 또는 예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전체 6개 부문(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대학부, 일반부, 사제동행)으로 나누어 11월3일 예선, 4일 단심제ㆍ본선 및 시상으로 이어진다. 

축제 마지막 날 진행되는 ‘이야기가 있는 명인들의 놀이터’는 문재숙 명인과 서울대 국악과 김정승 교수가 함께하는 ‘죽파제 문재숙 전승 민간 풍류’, 이종길 명인과 세피리의 고우석 명인의 ‘취태평지곡 단회상’, 김해숙 명인의 ‘최옥삼류 가야금산조’, 황승옥 명인의 ‘가야금병창 춘향가 중 사랑가’를 연주한다. 장단은 이태백 명인이 맡는다.

공개행사 ‘파랑’과 ‘이야기가 있는 명인들의 놀이터’ 프로그램 티켓은 전석 무료로 티켓 예약은 의정부문화재단 홈페이지(www.uac.or.kr)에서 가능하며 대회 참가 신청 및 자세한 축제 일정은 가야금산조진흥회 홈페이지(www.가야금산조진흥회.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