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남시 “지방세 미환급금 찾아가세요”

하남시 “지방세 미환급금 찾아가세요”

  • 기자명 김용갑 기자
  • 입력 2023.10.18 11: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2896건 9080여만원으로 집계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김용갑 기자] 하남시는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을 돌려주기 위해 11월10일까지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 정리기간을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방세 미환급금은 자동차세를 연납으로 미리 납부한 후 차량을 이전·말소·폐차하는 경우 또는 종합소득세 등 국세 확정 신고 뒤 세액 경정 등으로 지방소득세가 환급되는 경우에 발생한다.

올해 하남시의 지방세 미환급금은 2896건, 9080여만원으로 집계됐으며, 이중 5만원 이하 미환급금은 2591건으로 전체 미환급금 건수의 89%를 차지했다.

이에 시는 일제 정리기간 중 △환급안내문 발송 △누리집(홈페이지) 및 하남소식지(청정하남) △엘리베이터 TV 광고 △버스안내 시스템(BIS) △전화 안내 등 다양한 방법으로 미환급금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도를 높여 환급을 신청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울 예정이다.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은 지방세 전용 홈페이지 위택스(www.wetax.go.kr)나 ARS 서비스(031-790-6200) 또는 카카오톡 채널에서 ‘하남시지방세환급’으로 검색 후 ‘간편 채팅’(챗봇)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또한 ‘환급계좌 사전 신고제도’를 이용하면 지방세 환급금 발생 때 별도 신청 없이 즉시 사전 신고 계좌로 편리하게 환급받을 수도 있다.

시 관계자는 “지방세 환급금은 환급 결정일로부터 5년이 지나면 청구권이 소멸되므로 소액이라도 꼭 기한 내에 찾아갈 것”을 당부한 뒤 “환급금 지급 시 필요한 정보는 계좌번호만 있는 만큼 카드번호나 비밀번호와 같은 정보를 요구하는 전자금융 사기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