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시문화재단, 조미형 작가의 꽃크리트 전시

광주시문화재단, 조미형 작가의 꽃크리트 전시

  • 기자명 오인기 기자
  • 입력 2023.10.18 08: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한산성아트홀 광장서

남한산성아트홀 야외 광장에서 조미형 작가의 꽃크리트 전시가 개최되고 있다.
남한산성아트홀 야외 광장에서 조미형 작가의 꽃크리트 전시가 개최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오인기 기자] (재)광주시문화재단(대표이사 오세영)이 언타이틀 플랜트(UNTITLE PLANT) 조미형 작가와 함께 2023 광주시문화재단 야외 전시 ‘꽃크리트’를 지난 10일부터 11월17일까지 남한산성아트홀 야외 광장에서 개최하고 있다.

광주시문화재단의 첫 야외 전시인 ‘꽃크리트’는 아트홀 갤러리에서 진행되던 전시 프로그램을 야외 공간으로 옮겨 더 많은 시민들이 향유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꽃크리트’는 콘크리트에 의해 물러난 자연이 도시 식물로 변형되어 다시 콘크리트 위로 돌아오는 생태 현상을 지칭하는 단어로 전시에서는 이처럼 아이러니한 생태 양상을 재현하기 위해 시멘트와 벽돌로 이루어진 야외 광장 위 하나의 도시 정원을 조성한다. 

전시는 남한산성아트홀 야외 광장에서 △핑크뮬리ㆍ수크령 화분을 엮어 조성한 가을 억새 정원 △거대한 풍선 수크령 조형물 △튤립으로 구성된 벽면 정원까지 총 3개의 작품을 전시하고 인쇄물(포스터, 외벽 현수막) 속 식물 이미지도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전시 참여 작가이자 가드너인 조미형은 자연물로부터 특정 조형 요소를 추출한 뒤 창작물을 생산하고 이를 다시 자연 속에 놓아 미술 생활과 식물 생활을 어우러지게 하는 작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식물 작업실인 ‘언타이틀 플랜트(UNTITLE PLANT)’를 운영하고 있다.

조 작가는 “콘크리트 가드너로서 남한산성아트홀 야외 광장에 화분, 화단, 그림, 조형물 등 식물이 콘크리트 위에 서식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식을 활용하여 정원을 조성할 것”이라며 “이번 전시를 통해 인위와 자연의 결합체인 화분과 자연에서 탈피한 풍선 식물까지 다루며 오늘날 식물의 생태 양상을 드러내고자 한다”고 전했다. 

또한 광주시문화재단은 첫 야외 전시를 기념하여 화분(작품) 나눔 이벤트도 준비했다. 재단 SNS 팔로우 및 만족도 조사를 참여한 사람 중 원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1인당 최대 2개의 화분을 전시 종료 후 선물할 예정이다.

광주시문화재단 전시 관계자는 “남한산성아트홀 광장에서 마치 자연에 들어온 듯한 기분을 느끼고 인간과 도시 식물이 공존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며 “가을을 맞이하여 시민들을 위해 준비한 ‘꽃크리트’ 전시를 마음껏 즐겨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전시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광주시문화재단 홈페이지(www.nsart.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