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성 수요응답형 똑버스 개통

안성 수요응답형 똑버스 개통

  • 기자명 이국진 기자
  • 입력 2023.10.17 17: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행 저조 지역 유용한 대중교통수단 기대

안성종합운동장에서 수요응답형 똑버스 개통식 테이프커팅이 진행되고 있다. 
안성종합운동장에서 수요응답형 똑버스 개통식 테이프커팅이 진행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이국진 기자] 김보라 안성시장이 17일 오후 2시 안성종합운동장에서 수요응답형 똑버스 개통 행사에 참석해 개통을 축하하고 안전 운행을 당부했다.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브랜드의 13인승 승합차이며 고정된 노선, 운행 계획 없이 일정한 지역 내에서 승객의 호출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교통수단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승객의 수요에 맞춘 최적의 이동경로를 만들어 운행한다.

18일부터 24일까지 무료 시범 운행 후 25일부터 유료로 정식 운행하며 똑타 앱을 다운받아 회원가입 및 교통카드 등록 후 이용 가능하다. 

또한 앱을 통해 호출한 승객만 탑승 가능하며 앱에 등록된 교통카드로만 요금을 지불할 수 있고 최대 5명까지 호출 및 탑승할 수 있다.

운행구역은 관내 서부권(공도, 양성, 원곡)과 동부권(일죽, 죽산, 삼죽) 내 버스 운행이 저조한 일부 지역이며 운행시간은 오전 6시부터 밤 10시까지이다. 

이용요금은 기존 시내버스 요금과 동일하고 환승할인도 가능하다. 정류소는 기존 버스 정류소와 차량 진입이 가능한 마을회관 및 경로당 등을 가상 정류소로 지정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김보라 시장은 “기존 시내버스 노선의 운행방향과 운행시간이 불일치하여 버스 이용이 어려웠던 시민들에게 똑버스는 유용한 대중교통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