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양시, 권구현 주무관 1호봉 특별승급

안양시, 권구현 주무관 1호봉 특별승급

  • 기자명 김영천 기자
  • 입력 2023.10.15 10: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폐기물 병원 내 처리 규제개선

최대호(오른쪽) 안양시장이 권구현 주무관에 대해 1호봉 특별승급 후 함께 사진을 찍고 있다. 
최대호(오른쪽) 안양시장이 권구현 주무관에 대해 1호봉 특별승급 후 함께 사진을 찍고 있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김영천 기자] 안양시가 병원에서 발생한 의료폐기물을 원거리 소각시설로 보내지 않고 병원 안에 멸균분쇄시설을 설치해 폐기할 수 있도록 규제개선에 적극 노력한 공무원에게 특별승급을 부여했다.

시는 권구현(행정7급ㆍ정책기획과) 주무관에 대해 1호봉 특별승급을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멸균분쇄시설이란 의료폐기물을 마이크로웨이브 방식 등을 이용해 멸균한 뒤 파쇄해 배출하는 시설로, 이 시설을 거치면 의료폐기물을 일반폐기물처럼 처리할 수 있다.

기존에는 건축용도 제한 등 규제로 인해 병원 내 멸균분쇄시설 설치가 불가능해 병원은 의료폐기물을 전국에 14개뿐인 타 지역의 소각장까지 운반 후 폐기해야 해 의료폐기물 포화 문제가 커지는 상황이었다.

이를 인지한 권 주무관을 비롯한 안양시 공무원들은 이런 상황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2021년 2월부터 전국 기업ㆍ병원 등과 거버넌스 소통, 중앙부처 건의, 행정안전부와 공동 현장협의회 개최 등을 시도했다.

또 국토교통부와 보건복지부로부터 ‘병원 안에 자체 멸균분쇄시설 설치가 가능하다’는 취지의 유권해석 통합을 이끌어냈고 지난해 4월 규제개선 후 전국 대형 병원에 멸균분쇄시설이 설치되고 있다.

전국 병원 내 멸균분쇄시설 설치가 가능해짐에 따라 2차 감염 예방을 통한 국민의 안전ㆍ생명 보호, 의료폐기물 처리비용 절감, 소각장 관련 사회적 갈등 해소, 탄소배출 감소, 글로벌 의료폐기물 처리시장 진입 토대 마련 등에 기여했다.

이와 관련해 시는 지난해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레 경진대회 최우수상을 받았다. 부천ㆍ의정부ㆍ부산 등 전국에서 벤치마킹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앞으로도 업무실적이 탁월한 공무원에게 성과에 상응하는 보상을 통해 사기를 진작하고 적극적이고 창의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공직 분위기를 조성해 시정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적극행정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매년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과 규제혁신 우수 공무원을 선발해 시상하고 인사가점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