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성시, 재정관리 비상대응체제 돌입

안성시, 재정관리 비상대응체제 돌입

  • 기자명 이국진 기자
  • 입력 2023.10.11 15: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부세 삭감 등 578억 감소 예상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이국진 기자] 안성시는 지방교부세 감소에 따른 역대 최대의 재정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고강도 예산 구조조정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최근 정부는 올해 국세 수입이 59조원 감소함에 따라 지방교부세를 11조6000억원 줄이겠다고 발표했으며 안성시가 확보할 지방교부세는 애초 통보된 2436억원에서 395억원이 감소해 대응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조정교부금 역시 부동산 경기침체로 인한 경기도 세입 감소에 따라 당초 1115억원 대비 183억원이 감액될 예정으로 시는 연도 말까지 총 578억원에 달하는 세수 감소가 예상된다.

이에 시는 투자·보조 사업을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해 착공 전 공사는 발주시기를 내년 이후로 연기하고 연내 집행이 어려운 사업은 전액 삭감하는 등 불요·불급한 사업을 조정할 방침이며 연말에 집중되는 각종 행사와 축제에 대해서도 예산을 축소하거나 내년 이후로 시기를 조정할 예정이다.

여기에 2024년도 예산안을 보면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에 따라 내년도 지방교부세 규모를 올해보다 8조5000억원을 감액해 국회에 제출됐으며 지방세 역시 부동산 경기회복 둔화로 인해 올해보다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를 바탕으로 시는 민간 행사, 보조사업, 민간위탁사업 및 출연금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매년 관행적으로 지원해 온 사업 중 성과평가 관련 미흡 사업은 예산편성 심사단계에서부터 원천 차단하며 불필요한 재정 낭비를 철저히 줄여나가기로 했다.

또한 일반 사업과 관련해 효과가 미흡한 사업은 감액 또는 폐지하고 유사 중복사업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통폐합을 추진하며 행정경비 분야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실시해 공공부문이 앞장서 재정위기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유례없는 재정 상황에도 취약계층에 대한 필수 복지예산은 현행대로 지원하는 가운데 저소득층, 장애인, 독거노인 지원, 복지시설과 공공 서비스 종사자 인건비 지급 등 따뜻하고 안전한 지역사회의 역할과 기능을 차질 없이 수행할 계획이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역대급 세수 부족 사태로 모든 자치단체가 재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시민생활과 지역경제가 위축되지 않도록 공직자들과 함께 위기 상황 극복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