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천시, 2023 장위공 서희 외교문화제

이천시, 2023 장위공 서희 외교문화제

  • 기자명 김원희 기자
  • 입력 2023.10.09 09: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간 전시ㆍ체험ㆍ공연 등 펼쳐

이천시 서희테마파크에서 ‘서희의 외교, 평화를 열다’라는 주제로 ‘2023 장위공 서희 외교문화제’가 진행되고 있다.
이천시 서희테마파크에서 ‘서희의 외교, 평화를 열다’라는 주제로 ‘2023 장위공 서희 외교문화제’가 진행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김원희 기자]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위대한 협상가이며 외교전략가인 서희 선생의 뜻을 기리고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를 열어갈 ‘2023 장위공 서희 외교문화제’가 지난 6일 오후 2시 ‘서희의 외교, 평화를 열다’라는 주제로 이천시 서희테마파크에서 성황리에 개막됐다.

이날 개막식은 김경희 이천시장과 김하식 이천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도ㆍ시의원, 각급 기관사회단체장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염원’이라는 주제로 평화의 간절한 마음을 담은 대북 축하 식전공연으로 시작됐다.

이어서 김경희 시장의 개회사, 김하식 의장의 축사와 고려 말을 배경으로 한 배우 40여명이 출연하여 재연된 ‘서희 선생 강동6주 담판’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재연 퍼포먼스에서는 서희 선생이 현재를 살아가는 미래에 대한 국제정세의 조언을 통해 주변 열강의 긴장과 위기가 도사리고 있는 오늘날이지만 훌륭한 외교술을 발판 삼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것을 당부하며 백성들과 병사들의 함성과 함께 축하의 검무가 웅장하게 펼쳐지기도 했다.

올해 처음으로 외교부가 후원하는 2023 장위공 서희 외교문화제는 6~7일 2일간 △각 나라의 전통의상, 요리, 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한국관/국제관(5개국) △장위공 서희의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한 미래 꿈나무들의 전국 미술대회 △오행시 과거시험 △주한외국인 스피치 콘테스트 △외교담판 주인공이 될 수 있는 나도 서희! △누구나 참여 가능한 장원급제 서희 OX퀴즈 등 각종 전시ㆍ체험ㆍ공연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전개됐다.

김경희 시장은 “앞으로 이천시는 서희테마파크를 중심으로 서희포럼 개최, 외교교육 프로그램 운영, 서희동상 건립 등 서희선양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통해 대한민국 ‘외교안보의 메카는 이천’이라는 위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