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남시, 지하철 5호선 휴일 운행 증회

하남시, 지하철 5호선 휴일 운행 증회

  • 기자명 김용갑 기자
  • 입력 2023.10.05 11: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잡도 개선과 시민편의 도모

지하철 5호선 역사 내부.
지하철 5호선 역사 내부.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김용갑 기자] 하남시는 그동안 지하철 5호선 출근시간 배차시격 조정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지난 4월에 출근시간대 장시간 배차시격을 평균 7분대로, 기타 평균시격을 13분까지 단축 조정하여 운행해 왔다.

또 휴일 평균시격은 13분대 배차간격을 유지해 왔지만 하행(하남검단산행) 오전 8시대 1편성과 상행(방화행) 오후 6시·7시대 2편성은 여전히 19분 배차와 26분 배차간격을 유지하고 있어 장시간 배차간격으로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요청하는 등 서울교통공사와 긴밀하게 협의해 왔다.

이번에 배차시간 단축은 하남시가 서울교통공사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휴일 열차증편 및 시격 조정 등 하남시의 요청사항을 수용하여 운행시간표 변경을 결정하여 7일부터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5일 이현재 하남시장은 “이번 열차증편 운행과 일부 시격 조정으로 휴일 지하철 이용시민이 장시간 기다리는 불편이 완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하남시는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 등 관계 기관과 지속적인 협의와 시설개선 등을 통해 시민들의 교통편의와 쾌적하고 안전한 지하철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휴일 열차시격 조정은 미사역 기준으로 오전 8시대 방화→하남검단산행 열차 1개 편성 19분대 시격이 14분대로 조정되고 저녁시간대인 오후 6시대와 7시대에 하남검단산→방화행 열차를 2개 편성 증회하여(총 운행회수 158회→160회) 26분 시격을 13분대로 조정함으로써 휴일 새벽·심야시간대를 제외한 모든 시간대가 13~14분대로 운행되어 하남시민의 불편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정된 하남선 열차시간표는 하남선 해당 역에, 5호선 전 구간 시간표는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고시될 예정이다.

한편, 시는 민선8기 공약사항이기도 한 지하철 5호선의 운행시격 단축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전년 대비 평일 출근시간대 4회, 휴일 2회 열차를 증편하는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혼잡도 개선과 시민편의 도모를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시격 단축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