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고] 화성에서 띄우는 편지 212/우호태 (시인·영화감독)

기고] 화성에서 띄우는 편지 212/우호태 (시인·영화감독)

  • 기자명 경기도민일보
  • 입력 2023.09.18 15: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호태(시인·영화감독)
우호태(시인·영화감독)

 

교육이 바로서야 나라가 산다

“병점초등학교 이전 결사반대” 화성시 진안동 ‘다람산 축제’가 열리는 운동장 초입에 걸린 현수막 문구다.

도착하니 놓인 서명대에 이미 앞서 서명한 분들이 있다. 간밤에 초등학교에서 열린 이전 설명회에 대한 심기 불편한 학부모와 동문들의 즉각적인 반응이다.

필자도 참석한 참으로 이해 못할 설명회라 참여한 학부모와 동문들의 반발이 세찼다. 필자 또한 70여년의 역사를 지닌 모교의 처지에 대한 안타까움보다도 지침에 근거하여 절차를 진행한다는 일선 교육행정에 아연실색이다. 

어찌 설명회 일주일 후 찬반을 가르는 투표를 실시한다니 기가 막힐 뿐이다. 일방으로 이전을 위한 절차 이전에 과연 도심지에 긴 역사를 지닌 지역공동체의 상징인 ‘병점초등학교’이니 어떻게 존치해야 하나를 지역주민과 함께 고민해야 함이 우선 해야 하거늘 교육에서 마땅히 해야 할 일들을 마치 이전에 대한 수혜로 설명하는 자세가 의문스럽기만 하다.

더구나 지역공동체에 가장 큰 사안(학교 존폐·이전)을 학부모와 학생들만의 투표로 그것도 70%를 맘대로 50%로 하향해 가늠한다니 어처구니없을 뿐이다.

지역에 이보다 더 중한 일이 있을까?

지역일꾼으로 선출된 분들의 행태에도 고개가 갸웃한다. 매년 아니 때때로 알리는 의정·행정 보고서에 언급조차도 없었으니 대체 무슨 일인가? 의례적인 참여 행사에 축사나 세금으로 짓는 건물 신축. 도로개설 홍보보다 자리값을 해야 한다는 세간의 소리가 거세다.

무산된 설명회를 나서며 도심지 한가운데 운동장에 무성한 잡초와 진즉 교문에 학교 명패가 떨어져 없어진 모습, 일찍이 보훈의 달 현수막이나 현충일에도 조기가 달리지 않았던 바에야 일련의 일처리 과정에 의문만 더해간다.

며칠 후면 중추절 고향의 환한 달을 맞는 날이다. 그릇된 절차로 고향 상실감을 맞아서야 되겠는가?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