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양시 지역먹거리위원회 출범

고양시 지역먹거리위원회 출범

  • 기자명 이성훈 기자
  • 입력 2023.09.03 13: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5개년 계획 수립 결정과 실행평가 

3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고양시 지역먹거리위원회 위원들. 
3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고양시 지역먹거리위원회 위원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이성훈 기자] 고양특례시가 지난 1일 기후위기로 인한 식자재 충격(푸드쇼크) 대응전략인 ‘먹거리 중장기 계획’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제1기 고양시 지역먹거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촉식을 개최했다.

고양시 지역먹거리위원회는 먹거리의 생산 및 유통, 소비와 관련된 각 분야 단체장과 기관장 등 30명의 전문가로 구성됐으며 향후 먹거리 5개년 계획의 수립에 대한 결정과 실행평가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현재 수립 중인 고양시 먹거리 5개년 계획에 대한 보고를 진행했다. 또한 분과별 토론회를 통해 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순서로 이어졌다.

인구 108만 대도시인 고양시는 먹거리 정책의 최우선 사업으로 ‘로컬푸드 직거래 사업’을 적극 추진했으며 현재는 전국 지자체 중 독보적인 규모의 지역 먹을거리(로컬푸드) 유통 기반시설(인프라)을 구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민들은 고양시에서 생산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자로부터 합리적인 가격에 직접 공급받을 수 있다. 유통 거리를 대폭 줄여 장거리 유통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줄이는 데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식량자급률을 높이고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먹거리 정책은 고양시가 지속가능한 자족도시로 거듭나는데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며 “지역먹거리위원회의 구성을 시작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가 보장되는 고양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