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양주시쌀연구회, 고품질 쌀 시범 현장 평가회

양주시쌀연구회, 고품질 쌀 시범 현장 평가회

  • 기자명 나정식 기자
  • 입력 2023.09.03 09: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가 상호 기술정보 공유

양주시가 고품질 쌀 생산단지에서 시범사업 순회 현장 평가회를 갖고 있다.
양주시가 고품질 쌀 생산단지에서 시범사업 순회 현장 평가회를 갖고 있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나정식 기자] 양주시는 지난 1일 양주시쌀연구회(회장 백웅현) 임원, 관계 공무원 등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관내 광적면, 남면에 소재한 고품질 쌀 생산단지에서 시범사업 순회 현장 평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양주시쌀연구회는 농가 상호간의 기술정보 공유로 고품질 쌀을 생산하여 쌀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농가 소득원으로 자리 잡아 안정적인 농가 생활을 영유하고자 2002년에 조직된 자립단체로 쌀 재배농업인 99명이 가입되어 있다.

연구회는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우량종자 채종포 운영 △회원 역량강화 △신 재배기술 확산 △사회봉사활동 등으로 농가소득 증대에 익일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 현장 평가회는 양주 주력 품종인 대안벼를 대체하는 알찬미의 생육과 출수기 이후 병충해 상황 등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누고 시범사업 단지를 순회하면서 시범 요인 투입 성과를 평가하고자 마련됐다.

평가회는 △명품 쌀 안정생산 새 기술 보급사업 현장 평가 △쌀연구회 과제교육 △농가 의견청취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참여자들은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신규 사업으로 선정돼 광적면, 남면 고품질 쌀생산단지에서 추진한 자율채종포 조성, 시비처방에 따른 정밀영농 및 드문모 심기를 활용한 국내 육성 품종 최고급 쌀 생산기술 시범, 생산비 절감을 위한 드문모 심기 재배기술 시범은 우량종자 확보와 생산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밥맛 좋은 양주쌀을 생산하기 위해 힘써주신 회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자연재해에 철저히 준비하고 벼농사 후기 관리를 잘 실천하여 풍년농사가 되길 당부했다.

한편, 양주시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올해 벼 작황 상황은 전반적으로 작년에 비해 양호할 것으로 예측되나 8월 중순부터 일부 지역에 혹명나방 피해가 다소 발생하여 지역별로 차이가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