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양주시, 종합장사시설 설치후보지 공모

양주시, 종합장사시설 설치후보지 공모

  • 기자명 나정식 기자
  • 입력 2023.08.28 16:2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지면적 50만㎡ 내외 50일간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나정식 기자] 양주시가 의정부시, 동두천시, 남양주시, 구리시 등 양주권 5개 지자체가 함께 참여하는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건립을 위한 사업 부지를 공개모집한다.

시에 따르면 28일부터 10월16일까지 50일간 부지면적 50만㎡ 내외로 화장시설, 봉안시설, 자연장지, 장례식장 등이 들어설 종합장사시설 설치 후보지를 위한 공개모집 공고에 들어갔다.

유치를 희망하는 마을은 마을회의 등을 거쳐 유치신청서와 함께 주민등록상 거주 세대주의 60% 이상의 동의를 받아 양주시청 사회복지과 장묘문화팀에 유치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유치지역에 대한 주민 지원 사업은 3개 권역으로 나눠 추진한다. 

종합장사시설 설치지역에는 100억원 이내 기금 지원 사업을 추진하면서 식당, 매점, 카페 등 수익시설 운영권을 부여하고 운영개시일로부터 10년간 화장시설 수입금의 10% 배분과 근로자 채용 시 주민 우선 고용 혜택을 부여한다. 

종합장사시설 유치지역 주변지역인 설치부지 경계로부터 2㎞ 이내에 해당하는 지역에는 150억원 이내의 기금 지원 사업과 화장수수료 면제를 그리고 해당 읍면동에는 150억원 이내의 기금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한편, 시는 설치후보지 공개모집과 함께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건립사업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9월11일 오후 2시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 사업 전반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주민 지원 사업 등 관련한 세부적인 내용을 자세하게 알린다는 계획이다. 이와는 별도로 유치 의향이 있거나 희망하는 마을에 대해서는 찾아가는 주민설명회와 선진장사시설 벤치마킹을 병행한다고 시는 설명했다. 

사업부지 선정은 주민동의율, 민원발생 정도, 입지환경과 교통여건, 부지 조성의 경제성 및 확장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양주시 종합장사시설 건립 추진위원회에서 1차로 제출 신청서에 대한 서류심사를 실시하고 현장실사를 거쳐 심의에서 입지타당성 조사용역 결과를 토대로 최종 사업부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