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평군, 자연재해에 강한 도시 만든다

가평군, 자연재해에 강한 도시 만든다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3.08.23 14: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이변 따른 선제적 대응 강화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박용준 기자] 가평군이 자연재해에 강한 도시 조성으로 인명보호 및 재산피해 최소화에 나서고 있다.

23일 군에 따르면 최근 기상이변에 따른 각종 자연재해가 빈번해짐에 따라 사전 대비 및 선제적 대응 강화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2026년까지 사업비 300억여원을 들여 청평지구, 산유4·5지구 등 자연재해위험 및 급경사지 붕괴위험 3곳에 대해 단계적으로 재해예방사업을 완료키로 했다.

또 재해위험지역 예찰 및 응급복구 실시, 재난안전 캠페인 추진, 재해구호 전문 인력 양성교육 실시, 전문안전교육 및 재난훈련 참여 등 자율방재단 지원을 적극 펼쳐 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버스승강장 방풍막 등 동절기 한파 저감시설을 설치하고 한파 대비 홍보물품 배부와 함께 한파쉼터 170여개소 및 재난도우미 50여명을 운영함으로써 위기상황 대응 준비 및 안전의식 고취로 주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키로 했다.

특히 군은 주민들 스스로 소중한 재산과 가족의 행복을 지킬 수 있는 좋은 대안으로 자연재해 복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풍수해보험 홍보 및 지원에도 나서고 있다.

금년도 풍수해보험 가입건수는 지난해보다 50% 증가된 600건으로 지원보험금은 1건당 2만4000원에 개인부담은 1만9000원이다.

아울러 군은 내수재해위험지역을 비롯해 침수위험 예상지역을 대상으로 우수유출저감대책과 비법정 소규모 공공시설 안전점검 및 정비계획 수립을 완료하는 등 체계적이고 철저한 현장 중심 유지관리로 선제적 대응능력을 배양키로 했다.

이상강우 및 국지성 집중호우 시 능동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체계를 갖춰 저지대 일원의 주택침수를 방지하고자 추진하고 있는 청평 배수펌프장 일원, 스마트 자동운영 시스템도 오는 10월 준공키로 했다.

앞서 군은 금년 상반기 여름철 폭염 저감시설(그늘막) 설치, 무더위 쉼터 177개소 운영, 상면 마일리 위험사면 보수·보강 등 소규모 급경사지 유지관리를 통해 재해로부터 안전한 가평을 조성하고 대형·복합화되고 있는 사회재난 대응능력 역량강화를 위해 유관기관 및 관련 단체와 협업체계 구축으로 자연재난대응훈련을 실시하는 등 자연재해에 강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군 관계자는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이변으로 자연재해가 빈번해짐에 따라 지역실정에 맞는 방재대책 마련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자연재해 예방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