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동근 의정부시장, 망월사역 북부역사 존치 합의

김동근 의정부시장, 망월사역 북부역사 존치 합의

  • 기자명 김영관 기자
  • 입력 2023.08.20 12: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ㆍ상인들에게 설명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망월사역 북부역사 존치 합의를 주민ㆍ상인들에게 설명하며 질문을 받고 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망월사역 북부역사 존치 합의를 주민ㆍ상인들에게 설명하며 질문을 받고 있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김영관 기자] 의정부 망월사역 현대화 사업으로 폐쇄됐던 북부역사가 3년간 존치되는 것으로 공식 확정됐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지난 18일 망월사역에서 주민, 상인들과 만나 북부역사 존치와 관련한 최종 합의결과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앞서 한국철도공사는 망월사역 현대화 사업 과정에서 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던 북부역사 내 계단 쪽 게이트를 모두 폐쇄하는 것으로 결정해 기존 이용객들과 주변 상인들이 크게 반발했었다.

그동안 2600여명의 주민들이 북부역사 내 개찰구 및 계단 폐쇄 반대 서명에 동참했고 신축 역사 개통 반대 집회 및 역사 내 점거 등 집단행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존치를 요구해 왔다.

김동근 시장은 지난 6월30일 망월사역에서 북부역사 출입구 존치 필요성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며 시민의 편에서 해답을 찾을 것을 약속했다.

이에 시는 한국철도공사에 북부역사 존치를 정식으로 요청하는 한편 김재훈 부시장이 직접 광역철도본부장을 만나 주민들의 뜻을 전달하고 북부역사 존치 필요성을 역설했다.

특히 김 시장은 7월10일 이른 아침부터 직접 대전에 위치한 한국철도공사 본사를 찾아가 고준영 사장 직무대행과 면담을 갖고 망월사역 북부역사 존치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이를 통해 북부역사 존치에 난색을 표해왔던 한국철도공사로부터 실무협의 추진을 이끌어내 문제 해결의 결정적 단초를 마련하게 됐다.

이때부터 북부역사 존치 관련 협의가 급물살을 탔다. 시는 다음날인 7월11일부터 즉시 한국철도공사 광역운영처와 실무협의에 착수했다.

한 달여간 총 7차례에 걸쳐 세부사항에 대한 치열한 협상을 벌인 결과 지난 14일 북부역사 존치와 관련한 기간, 방식, 비용 및 향후 추진계획 등에 관한 최종 합의에 이르렀다.

시와 한국철도공사의 최종 합의사항은 △북부역사 3년간 한시적 운영 △운영비 공동 부담 △시스템 개량비 의정부시 부담 △한시적 사용기간 종료 이후 리모델링비 공동 부담 등이다.

시는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한국철도공사와의 협의 과정에서 북부역사 인근 상인들과 수시로 소통했다.

특히 협상 마무리 단계에 이르러 북부역사 재사용을 위한 조속한 공사 시행을 요청했고 철도공사에서도 이를 받아들여 최종 합의와 동시에 즉시 시스템 개량에 착수해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다.

김 시장은 “21일 오전부터 시민들께서 북부역사 내 북측 계단과 게이트를 기존과 같이 이용하실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의정부시를 믿고 기다려주신 주민, 상인들께 감사하다”며 “망월사역 북부역사 존치 합의를 계기로 망월사역 인근 환경개선을 위해 전 부서가 힘을 합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