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평군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가져

가평군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가져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3.08.09 14: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문화가족 수요와 중장기 정책방안 마련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박용준 기자] 인구감소지역으로 분류된 가평군이 지역의 인구유출을 막고 이주민을 비롯한 인구유입과 지역사회 정착을 위해 9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다문화가족 정책수요와 중장기 정책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현재의 다문화가족 정책 여건과 현황을 분석하고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중장기적인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등 인구감소시대 맞춤형 인구정책 방안에 대한 연구결과다.

보고서에서는 오는 2027년까지 다문화가족과 함께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다문화가족 중장기 정책방안으로 4대 목표 10개 정책과제, 30개 세부사업이 제시됐다. 

먼저 다문화가족 미래세대 기반 조성으로 △산전·후 다문화가족 산모 및 배우자 상담 등 다문화가족 산모 및 영유아 지원 △이중언어 환경 조성사업, 학업·진로교육 등 다문화 아동 및 청소년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또 다문화가족 경제적 역량강화를 위해 △지역맞춤형 일자리 개발, 다문화여성 취업코칭 교육 등 결혼이민자 취·창업 교육 △정착지원금, 공공재정일자리 사업 우선 참여 등 가구 경제안정을 지원하는 방안이 제안됐다.

이와 함께 다문화가족 지역사회 참여 활성화를 위해서는 △한국어 교육 및 통번역 지원 등 일상생활 기반 강화 △결혼이민자 동아리 모임 지원, (가칭)가평군 이주민대표자 회의 설치 등 지역사회 활동 지원을 강조했다.

끝으로 소통으로 높이는 다문화 수용성을 위해 △지역사회 리더 및 고위공직자 다문화 이해교육 확대 △다문화 교류·소통공간 조성 등 교류활동 내실화 △공공기관 다언어 홈페이지 구축, 도서관 프로그램 확대 및 다문화 마켓 운영 등 다문화 친화적인 지역사회 환경 조성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이번 최종보고회에서 논의된 실현 가능성, 예산 투자 대비 효과성 등을 심도 있게 검토해 다문화가족 구성원의 추이변화에 따른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정책 지원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등 인구절벽의 위기를 극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군의 다문화가족 구성원은 내국인 비율이 높고 귀화한 결혼이민자의 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군의 다문화가구가 출산율이 높고 이로 인해 평균가구원수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다문화가구원수는 총 2441명으로, 이중 설악면에 1021명이 거주하고 있어 가장 많은 수를 보였으며 상면이 108명으로 가장 적었다. 또 가평읍이 552명, 청평면이 425명, 조종면이 186명, 북면이 149명으로 파악됐다.

군에 거주 중인 등록 외국인은 모두 1004명으로 집계된 가운데 34.7%인 348명이 일본 국적으로 나타나 동남아시아 및 중앙아시아 국가 출신의 이주민이 많은 경기도나 전국과 비교해 매우 다른 형태의 분포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