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남시, 평생교육 재능 나눔 활동 출항

하남시, 평생교육 재능 나눔 활동 출항

  • 기자명 김용갑 기자
  • 입력 2023.08.08 11:4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모두가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신장권역 스마트폰 길라잡이활동가 수업 진행 모습. 
신장권역 스마트폰 길라잡이활동가 수업 진행 모습.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김용갑 기자] 하남시는 시민 모두가 누리는 평생학습도시를 목표로 생활권역별 수요맞춤형 학습전달체계 구축에 힘쓰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3월 교육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국비 3000만원을 확보해 추진 중인 ‘평생학습도시 특성화 사업’은 권역별 맞춤형 평생교육활동가를 양성하고 재능기부 활동으로 연계하여 지역주민의 역량강화와 함께 배움을 다시 나누는 학습 분위기 강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는 평생학습에서 끝나지 않고 지역주민에게 배운 것을 나누고 학습자의 활동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인 본 사업은 △(신장권역) 스마트폰 길라잡이활동가 △(미사권역) 우리 동네 평생학습 알리미 미디어활동가 △(감일위례권역) 엄마표 자녀교육 동화구연활동가 △(감일위례권역) 소리극 낭독콘서트 활동가 △(미사권역) 골목골목 우리 동네 기록활동가 등 총 5개 분야로 구성돼 있다.

5개 분야 과정 중 지난 5월부터 시작된 스마트폰 길라잡이활동가(18명 수료), 미디어활동가(14명 수료), 동화구연활동가(25명 수료) 등 3개 기본교육과정의 경우 참여한 67명 중 57명이 수료하여 평생교육활동가에 대한 기대감과 새로운 배움에 대한 높은 요구도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권역별 특성과 지역주민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인 점 △집과 가까운 권역별 거점 센터에서 배울 수 있다는 점 △기본양성 과정에만 그치지 않고 기본-심화-재능 나눔 활동으로 이어져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 가능한 점 등에 대해 만족도가 높았다.

각 과정별 수료자는 심화 과정을 거쳐 9월부터 신장권역, 감일위례권역, 미사권역 등에서 관련 기관과 연계하여 아이들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재능 나눔 활동에 본격 참여할 계획이다.

동화구연활동가 수료식에 참석한 60대 후반 학습자는 “나이가 들어도 배울 수 있어서 행복하고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내가 사는 지역에 기여하며 살고 싶다”고 전했다.

남은 2개 과정인 △골목골목 우리 동네 기록활동가(미사권역) △소리극 낭독콘서트 활동가(감일위례권역) 과정도 9월 수료를 목표로 향후 재능기부 활동을 본격 전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권역별 평생교육기관과의 연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지역에서 필요한 활동가로 성장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배우고 나누는 문화를 스스로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시민을 양성하고 학습도시 역량을 키워나가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교육부 주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선정 및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UNESCO Global Network of Learning Cities) 가입을 추진하는 등 시민 모두가 누리는 학습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