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뉴질랜드와 호주에도 가평石

뉴질랜드와 호주에도 가평石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3.07.25 15: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이어 가평전투 한국전참전비 제막식 

캐나다 승전비 제막식을 갖고 있는 모습. 
캐나다 승전비 제막식을 갖고 있는 모습.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박용준 기자] 가평 돌로 만든 가평전투 승전비가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뉴질랜드와 호주에서 한국전참전비 가평석(石) 제막식이 연이어 열리고 있다. 

앞서 지난 8일에는 캐나다 캘거리 에어드리시에서도 제막행사가 개최되는 등 가평 돌이 각국 우호관계에 디딤돌이 되며 가평을 전 세계에 알리는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25일 뉴질랜드 오클랜드 타카푸나 배리스포인트 코리아 가든에 세워진 가평석은 지난 1992년 7월 뉴질랜드 오클랜드 도브마이어 로빈슨파크에 한국전 참전비 건립에 처음 사용된 이후 두 번째다.

27일에는 서호주 퍼스시 킹스파크에 우뚝 선다. 호주에는 지난 1999년 9월 캔버라 전쟁기념관을 비롯해 2009년 7월 시드니 무어파크, 2011년 8월 골드코스트 캐스케이드 공원, 2016년 4월 태즈매니아주 호바트시 한국의 뜰, 2019년 5월 빅토리아주 마리농부시, 2020년 1월 태즈매니아 호바트시 독도공원에 이어 7번째다.

두 나라에서 열리는 제막행사에는 뉴질랜드군 한국전 참전용사, 멜리사 리 뉴질랜드 국회의원, 김창식 주 뉴질랜드 한국대사, 웨인 브라운 오클랜드시장, 김인택 주 오클랜드 한국총영사, 오영환 오클랜드 코리아가든 회장, 김완중 주 호주 한국대사, 마크 맥고웬 서호주 주수상, 빌몬로 및 이진길 퍼스한국참전비건립추진위원회 공동회장 등이 함께한다.

국내에서는 최병길 가평부군수를 비롯해 군의원,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해 한국전 가평전투에서 전사한 용사들의 희생을 기억하고 생존한 참전용사들에게 경의와 감사의 뜻을 전달한다. 

방문단은 출국에 앞서 지난 21일 가평군 북면에 위치한 호주 및 뉴질랜드 참전비를 찾아 평화수호를 위해 싸운 영령들의 넋을 기리기도 했다.

한국전쟁(6·25전쟁) 가평전투는 1951년 4월23일부터 25일까지 2박3일간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영연방군과 중국인민지원군 사이에 가평계곡에서 벌어진 치열한 전투다.

영연방군은 다섯 배나 많은 중공군의 인해전술을 저지하고 끝끝내 가평을 지켜낸 가운데 뉴질랜드군은 2명이 전사하고 5명 중상, 호주군은 32명 전사 및 59명이 부상을 입은 반면 중공군은 1000명이 넘는 전사자를 내는 등 가평전투 승리는 아군이 수도 서울을 사수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가평전투를 계기로 현재 생존해 있는 한국전 가평전투 참전용사들은 가평을 명예의 땅, 기적의 땅으로 부르며 해외 현지에서 참전비 건립 시 가평석 지원 요청은 필수가 되는 등 가평의 풀 한 포기 작은 조약돌 하나에도 애정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