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평군, 대한민국 관광정책대상 선정

가평군, 대한민국 관광정책대상 선정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3.07.24 14: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강 천년뱃길 조성사업 영예

가평군이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우수 관광정책사례를 발굴·선정하는 ‘2023년 제1회 대한민국 관광정책대상’에 북한강 천년뱃길 사업이 선정됐다.
가평군이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우수 관광정책사례를 발굴·선정하는 ‘2023년 제1회 대한민국 관광정책대상’에 북한강 천년뱃길 사업이 선정됐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박용준 기자] 가평군이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우수 관광정책사례를 발굴·선정하는 ‘2023년 제1회 대한민국 관광정책대상’에 북한강 천년뱃길 사업이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24일 군에 따르면 한국관광정책연구학회가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대한민국 관광정책대상 생태관광자원부문에 ‘북한강 천년뱃길’이 우수사례로 뽑혀 지역관광정책을 공유 확산하고 기초자치단체장의 역할과 공로를 인정받았다.

‘북한강 천년뱃길 조성’사업은 남이섬·쁘띠프랑스·신선봉·청평호반·수상레저사업 등 북한강 수변에 흩어진 천혜 관광지를 뱃길로 연계한 수상교통망으로 수변생태관광자원 개발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심사 평가다.

특히 기존 사업이 민선8기 주요 정책과제로 설정되면서 정책 승계를 통해 지속성을 확보하고 전담조직인 ‘수상관광팀’을 신설했으며 사업 추진에 따른 민관 공동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정책 추진의 통합성과 적정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천년뱃길은 금년 10월 자라꽃섬나루 다목적 선착장 완공과 함께 1단계 운항에 들어간다. 2024년에는 수변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한 다목적 선착장 6개소를 모두 조성하고 2025년부터 전 구간 운항을 실시할 계획이다.

운항 구간은 자라섬~남이섬~복장포구~물미연꽃마을~송산리~고성리~호명리 등 북한강(청평호) 일원 뱃길 40㎞에 전기추진선 등 선박 3척이 오가게 된다. 

또 육상 순환루트 조성과 북한강 수변의 주요 관광거점을 뱃길로 연결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신규 관광자원 발굴 및 확대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방침이다.

북한강 천년뱃길 사업은 공공사업과 민간사업으로 나눠 각각 가평군과 남이섬, 청평페리, HJ레저개발 등이 선착장 건립, 친환경 선박 건조 등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군은 지난해 하반기 본 사업과 관련해 HJ레저개발이 250여명을 탑승할 수 있는 국내 최초 440톤급 전기크루즈 유람선을 건조해 진수식을 갖는가 하면 홍보효과 극대화를 위해 2회에 걸쳐 시범 운항을 실시하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 “북한강 천년뱃길은 잘 보전된 자연환경과 특색 있는 관광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수상관광루트로 그동안 중첩규제라는 절망 속에서 가평군만이 가능한 합리적인 미래전략 사업”이라며 “대한민국 대표 육성사업으로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관광정책연구학회는 국내 대표적인 관광정책 싱크탱크로 2012년 관광정책연구회로 출범 후 2022년 관광정책연구학회로 전환했으며 2023년 한국관광정책연구학회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활동영역을 넓히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