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평군, 청년들과 진심토크 열어 눈길

가평군, 청년들과 진심토크 열어 눈길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3.07.04 13: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 유입·유출 방지 진솔한 대화

서태원 가평군수 주재로 ‘가평의 미래를 이야기하다, 청년과의 진심토크’ 후 한자리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서태원 가평군수 주재로 ‘가평의 미래를 이야기하다, 청년과의 진심토크’ 후 한자리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박용준 기자] 가평군이 청년인구 유입 및 유출 방지를 위해 청년들과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청년 진심토크’를 열어 눈길을 끌고 있다.

4일 군에 따르면 민선8기 취임 1주년을 맞아 청년들이 당면한 문제에 대해 함께 소통하고 청년들의 관점에서 의견을 정책으로 적극 반영하고자 서태원 가평군수 주재로 ‘가평의 미래를 이야기하다, 청년과의 진심토크’를 진행했다.

토크 장소도 관공서의 딱딱한 분위기에서 벗어나 청년들이 많이 이용하는 관내 한 카페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등 청년들이 평소 생각했던 다양한 이야기들이 스스럼없이 나왔다.

청년들은 가평은 19~34세 이하가 청년의 기준이지만 다른 지자체는 45세까지 늘리고 있는 만큼 복지정책 혜택을 위해 ‘가평군 조례의 청년나이 개정’ 요청과 좋은 일자리를 구할 수 없는 가평에서 창업을 통해 먹고사는 일을 해결할 수 있는 ‘가평청년 창업 지원 정책’ 계획 등을 물었다.

또 가평 4H(청년농업) 회원 중 농업에서 2, 3, 4차 산업으로 확장하여 가공품을 만들거나 이를 기반으로 식당·카페·테마파크 등을 차려 운영하고자 하는 만큼 관광 분야로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책사업과 관내에 정착한 청년농업인들이 경제적 수입을 얻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대출 지원금을 갚는데도 많은 어려움이 있는 만큼 공공기관에서 청년들의 생산품을 우선 구매하거나 생산품 유통 역할을 하는 등의 정책 발굴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청년농업인으로 선정되고도 서류전형 등에서 탈락하는 등 농촌정착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농업에 종사하는 청년농업인이 선정되지 않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추후 사업계획서 작성 및 농업교육을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도 전했다.

아울러 통제나 간섭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공간을 선호하고 대관 시스템 등 복잡한 절차가 아닌 필요할 때 상시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고 문화예술 활동을 하는 청년들에게 최적의 장소인 관내 얼쑤공장을 청년단체 등에 위탁해 청년플랫폼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했다.

끝으로 청년들은 영유아들의 키움 정책에도 관심을 보였다. 0~36개월 아기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이 없어 인근 지역으로 가는 상황이라며 0~12개월을 위한 촉감·청각·시각 발달놀이 등 개월 수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원하면 좋을 것 같다고 요청했다.

청년들과 2시간 가까이 이어진 자유대화에서 서태원 군수는 청년들의 질의 및 건의사항 등에 일일이 이해할 수 있도록 답변하고 정책 반영여부 등을 면밀히 검토할 것을 관계 부서에 지시했다. 

서 군수는 “복잡한 서울이 힘들어 가평으로 돌아왔지만 가평에서 먹고 살게 없다는 가평청년들의 한숨소리에 깊이 공감하고 있다”며 “청년들의 고민 해결을 위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