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공항公, 방한ㆍ환승 日 관광객 유치 마케팅

인천공항公, 방한ㆍ환승 日 관광객 유치 마케팅

  • 기자명 박은구 기자
  • 입력 2023.05.15 16: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CON JAPAN 2023서 K-POP 팬 대상

일본 치바현 마쿠하리 멧세에서 열린 ‘KCON JAPAN 2023’의 K-Travel zone 인천공항 부스에서 외국인 참가자들에게 ‘인천공항 YOU QUIZ’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일본 치바현 마쿠하리 멧세에서 열린 ‘KCON JAPAN 2023’의 K-Travel zone 인천공항 부스에서 외국인 참가자들에게 ‘인천공항 YOU QUIZ’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박은구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12~14일 3일간 일본 치바현 마쿠하리 멧세에서 열린 KCON JAPAN 2023의 ‘K-TOWN’ 존에 참가해 한국행 여행수요 유치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고 15일 밝혔다.

KCON은 2012년부터 북미, 중동, 유럽 등 전 세계 도시에서 136만명 이상의 오프라인 관객을 기록한 세계 최대 규모의 K-컬처 페스티벌이다. 올해의 경우 태국, 일본 그리고 미국에서 개최되며, 이번 ‘KCON JAPAN’에서는 KPOP 콘서트뿐 아니라 ‘K-FOOD’ 존, ‘K-STORY’ 존 등 관람객들이 한국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참여형 한류 콘텐츠가 마련됐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감소되었던 외국인 관광객을 본격적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한국 여행 테마의 ‘K-TOWN’ 존이 별도로 운영됐다. 공사는 인천관광공사, 부산관광공사 등 유관기관과 함께 홍보부스에서 K-POP의 본고장인 한국의 관광 상품을 적극 홍보했다.

일본 관광청의 2023년 일본 Z세대(19∼25세) 해외여행 의식조사(2023년 1월)에 따르면 일본 Z세대 여성 선호 해외 여행지 1위로 한국(36.5%)이 선정될 만큼 젊은 여성들의 한국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인천공항은 K-POP 스타들의 입출국 장면을 직접 보고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한 만큼, 한류를 좋아하는 10∼20대 일본인 여성이 모이는 KCON 부스 운영을 통해 효과적인 타겟 마케팅이 가능했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공사는 ‘한국방문의 해(2023∼2024년)’ 기간 일본인들은 K-ETA 없이 한국 여행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인천공항을 통한 한국 여행을 적극 홍보했다. 서울, 경기 등 수도권뿐 아니라 인천공항의 환승전용 내항기를 이용한 부산여행, 리무진 버스를 이용한 목포, 광주 등 지방도시 여행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렸다.  

또한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서 넓은 네트워크를 보유한 인천공항을 통해 일본에서 동남아, 유럽 등 전 세계로 여행이 가능함을 소개했다. 환승편의시설 내에 위치한 한국전통문화체험 공간을 비롯해 올해 재개된 무료 환승투어 코스와 K-STOPOVER 프로그램(1박 이상)을 통해 음식, K-POP 문화 등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집중적으로 홍보됐다. 여기에 재미를 더하기 위해 ‘인천공항 You Quiz’를 부스 내에서 진행하고 무선 이어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해 일본 젊은 세대의 관심을 끌었다.

지난 4월 한 달 기준으로 인천공항에서 일본 노선을 이용한 여객은 93만명으로, 2019년 동기와 비교 시 회복률은 87%다. 하지만 국적별로 분석했을 때 지난 3월 한국관광공사 통계에 따르면 한국인 방일여객은 46만명, 일본인 방한여객은 19만명으로 균형 있는 노선 운영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일본발 수요 유치가 필요하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이희정 공사 사장직무대행은 “이번 행사 참여를 통해 일본 현지 내 한국 K-POP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으며, 방한ㆍ환승관광 유치를 통한 내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