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설명회 가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설명회 가져

  • 기자명 박용준 기자
  • 입력 2023.04.13 17: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평군서 추진 향후 과제 논의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박용준 기자] 가평군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와 관련해 13일 오후 2시 제2청사 통합교육장에서 공직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졌다.

설명회는 구리, 가평, 남양주, 동두천, 포천, 의정부, 연천, 파주, 양주, 고양 등 경기북부 10개 시·군 공직자들의 관심과 협조를 얻기 위한 것으로 경기도가 이달 한 달간 순회하며 진행하고 있다. 

이날 손경식 민관합동추진위원의 발표로 열린 설명회에서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현재 추진 상황과 향후 과제를 논의하고 경기도의 기본계획 등을 설명했다.

손 위원은 경기북부 분리(독립) 필요성으로 △생활권과 행정구역 일치로 행정의 민주성과 효율성 제고 △대한민국 신성장 창출 및 북부지역 낙후 해소 △전염병과 홍수예방 공동 대처 등 남북교류 및 협력기반 조성과 실행 △경기북부가 잘산다는 선입견 불식과 중앙정부의 정책전환 유도 등을 강조했다.

이어 그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대한민국의 신성장 동력으로 국가 번영과 세계평화에 기여하고 경기북부를 넘어 경기남부와 비수도권까지 크게 도움이 된다는 점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따라서 폭 넓은 지지와 공감대 형성이 중요한 만큼 모두가 지혜와 열정을 모아야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필요성 등에 공감하며 지지를 보내는 계층이 점점 늘어나게 되고 특별자치도 실현도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규제와 낙후의 대명사 해결을 위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은 지난 1987년 이래 오랫동안 지역의 뜨거운 이슈였지만 북부지역의 재정 취약과 시기상조론 등에 밀려 주목받지 못하던 중 민선8기 경기도지사 공약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경기북부지역은 분단 이후 약 80년 동안 피해를 가장 많이 본 지역으로 수도권 정비계획법, 상수원보호구역,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법, 개발제한구역 등 각종 중첩규제에 묶여 개발이 제한되고 발전이 지체되어 왔으며, 그로 인해 경기북부지역은 경기남부지역에 비해 경제, 교육, 문화, 교통 등 모든 분야에서 현저히 낙후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 국토균형발전의 측면에서 경기북부 주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고 복지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경기북부의 개발을 촉진해야 함은 물론 취약한 교통 인프라 개선과 재정자립도 향상, 기업투자유치 및 활성화가 시급한 과제다.

이와 함께 경기북부지역은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서울특별시와 경기남부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고 면적은 서울 전체 면적보다 7배나 넓어 무한한 성장잠재력을 갖고 있다. 

이밖에도 경기북부는 접경지역으로 남·북간 문화교류와 협력을 위한 가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지역이라는 점에서 한반도 평화통일의 초석을 놓을 수 있는 최적지로 꼽힌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