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대 법학도와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머리 맞대다

인천대 법학도와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머리 맞대다

  • 기자명 박은구 기자
  • 입력 2024.03.26 11: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대의 거장과 젊은 학부생간 대학 지성·통찰력 꽃피운 명품 전공 진로특강 개최

 특강 중인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특강 중인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박은구 기자] 인천대학교 법학부가 2024학년도 1학기 전공 진로특강 시리즈 2편으로 준비한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초청특강. 현시대의 거장과 젊은 인천대 법학도들이 머리를 맞대고 열띤 토론과 소통을 펼치면서 대학 지성과 시대의 통찰력을 꽃피웠다.

지난 3월 22일(금) 오후 3시 인천대학교 학생복지회관 소극장에서 열린 인천대학교 법학부 초청특강에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이 ‘기후위기와 대학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던 것. 본 특강에 대한 인천대학교 구성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반증하기라도 하듯 법학부 포함 전체 52개 학과 재학생의 신청이 답지하기도 했다. 일부 인천시민은 초등학교 재학 중인 자녀와 함께 특강에 참여하는 등 장내에 약 300여 명의 청중이 운집한 가운데 특강이 진행되는 열기를 내뿜었다.

이날 박종태 인천대학교 총장은 축사를 통해 “반기문 전 UN사무총장님은 오랜 공직생활을 통해 대한민국의 변화와 발전을 직접 목도하신 분이면서, 세계의 평화와 질서에 대해 고민해온 역사의 산증인”이라고 칭송했다. 이어 “UN사무총장의 삶은 현실에서 어떻게 투영되며, 녹록지 않은 현실에서 고독한 리더의 고민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셨는지 살아있는 경험과 혜안에 대해 인천대 구성원들과 함께 경청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2024년 신학기와 함께 첫 번째 대학 특강을 인천대학교 법학부에서 하게 된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은 인천대학교에 대한 방문 소감과 함께 ‘기후위기와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경고하면서, 지구와 인류가 공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설파했다.

더불어 UN사무총장 재직시절 각국 정상들과 끊임없는 소통과 토론 속에 발휘한 리더십에 대해서도 담담하게 밝히기도 했다.

이날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은 특강을 통해 “오늘로써 인천대학교를 세 번째 방문했지만, 대학 구성원들과 직접 얼굴을 보고 토론하면서 소통하는 게 처음”이라면서 “캠퍼스 내에 게양되어있는 50여 개 나라의 국기가 인천대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 외국 유학생들의 출신 국가를 상징하고 있음을 처음 알게 되었다”고 놀라워했다. 이어 “가파른 성장세 속에 세계인들과 교류하면서 글로벌 인재양성을 실천하는 인천대학교의 모습이 결국 오늘날 UN의 지향점과 맞닿아 있다”며 “인천대학교의 재학생들은 진정 자부심과 자신감을 가져도 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서 “산업혁명 이후 비약적인 경제성장으로 인류의 삶은 편리해졌지만, 반대로 기후위기와 지구온난화 속에 인류 공존을 위한 세계적 관심과 실천적 규범이 더 늦기 전에 구체화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현시대의 젊은이들이 지속 가능한 나라를 만들고, 미래세대 번영을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세계적으로 교육 신장·질병 해결·가난 극복·여성의 권위 신장 등에 대해 세계 시민 정신이 발휘되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본 특강에 참석한 장민정 인천대학교 법학부 학회장은 “텔레비전에서 뵙던 반기문 전 UN사무총장님을 만나고 그분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서사를 직접 듣게 되어 너무 재미있고 영광이었다”고 했다. 이어 “금일 특강을 통해 기후위기에 대한 심각성을 다시금 생각하면서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는 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미래세대에 대한 애정 속에 조언을 해주시는 반기문 전 UN사무총장님의 말씀이 모두 감동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2024학년도 1학기 법학부 전공 진로특강 시리즈를 기획하고 준비한 이충훈 인천대학교 법학부장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대한민국의 위상과 국격을 높여주신 반기문 전 UN사무총장님은 이미 세계 지도자의 반열에 올라온 인물로서, 그가 온 인류에 던지는 메시지는 앞만 보고 달려온 지구를 되돌아보게 하고 공동 번영을 위한 우리 시대의 과제를 직시하게 해주고 있다”고 얘기했다.

아직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3월의 봄날임에도 불구하고 인천대 교정에 훈훈한 온정이 교차하도록 만들어 준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초청특강은 대학 구성원들의 환대 속에 종료되었다. 그리고 오는 4월 4일(목) 오후 3시 교수회관 3층 세미나실에서 2024학년도 1학기 인천대학교 법학부 전공 진로특강 시리즈 3편 ‘방송인 정재환’님의 초청특강이 열린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