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 연수구, 재난안전상황실 24시간 운영

인천 연수구, 재난안전상황실 24시간 운영

  • 기자명 박은구 기자
  • 입력 2024.03.03 09: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담인력 배치ㆍ매뉴얼 정비 등 마쳐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박은구 기자] 인천 연수구는 신속하고 빈틈없는 재난안전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365일 24시간 상시 재난안전상황실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그동안 재난상황실 업무 관련 주간에는 구청 안전관리과에서 담당하고 야간 및 주말ㆍ공휴일에는 당직실에서 대처해 왔으나, 최근 대형화재, 산불 등 사회재난 및 기상이변으로 인한 자연재난의 증가 추세로 신속한 초기대응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구는 재난 상황에 더욱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4명의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매뉴얼을 정비하는 등 재난안전상황실 상시 운영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먼저 재난안전상황실은 재난관리시스템(NDMS), 국가재난안전통신망(PS-LTE) 등을 통해 재난수습 부서와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과 정보를 공유하며 지역 내 재난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파악ㆍ분석한다.

재난상황 발생 시에는 신속하게 현장상황을 파악ㆍ전파하고 현장인력과의 유기적인 협조와 유관기관간 상황 공유 등 재난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연수구 재난대응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밖에도 구는 시비보조금 등 추경예산 편성을 통해 올해 하반기 7층 재난상황실에 상황근무 장비, GIS 상황판 등 재난안전시스템 고도화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구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365일 24시간 상시 재난안전상황실을 구축했다”며 “앞으로도 모두가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연수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