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양주시, 퍼머컬처 커뮤니티 1기 교육

남양주시, 퍼머컬처 커뮤니티 1기 교육

  • 기자명 정진영 기자
  • 입력 2024.01.23 13: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현 공영도시농업농장 중심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가 ‘퍼머컬처 커뮤니티’ 교육을 펼치고 있다.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가 ‘퍼머컬처 커뮤니티’ 교육을 펼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정진영 기자]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성기)는 2월20일부터 11월 말까지 ‘퍼머컬처 커뮤니티 1기’ 교육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화도읍 창현리 582-5번지 일원 ‘창현 공영도시농업농장’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퍼머컬처 형태의 마을 주도형 ‘공공형 정원 텃밭’을 새로운 텃밭 모델로 조성하고 도심 내 친환경적인 녹색 힐링 공간을 제공할 목적으로 운영된다.

인근 지역에 거주해 대중교통 및 도보로 텃밭을 이용할 수 있는 시민 20여명을 대상으로 월2회 이상 21회차 교육 프로그램이 이어지며 ‘퍼머컬처에 대한 이론ㆍ실습 및 공동체 활동’ 과정으로 이뤄진다.

교육 신청은 2월1일부터 7일까지 평생학습포털 다산서당(dasanedu.nyj.go.kr)에 온라인 접수 후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조성기 농업기술센터소장은 “기후위기 시대에 퍼머컬처 농법을 통한 공공형 정원 텃밭을 마을이 주도해 조성하고 운영해 나가는 새로운 형태의 선도 모델로 정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퍼머컬처(permaculture)란 지속성(permanent)과 농업(agriculture), 문화(culture)의 합성어로 자연의 에코 시스템을 참고해 지속가능한 문화를 영위하는 삶의 방식을 의미하며 화도(창현) 공영도시농업농장은 기존의 공공 텃밭과는 다르게 무경운 경작으로 운영해 탄소중립을 선도하고 문화와 정원이 있는 아름다운 공동체 텃밭 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