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파주시, 화상병 대응 소독 약품 배부

파주시, 화상병 대응 소독 약품 배부

  • 기자명 이성훈 기자
  • 입력 2023.11.26 11: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ㆍ배 재배 전체 농가 대상

과수화상병ㆍ가지검은마름병 등 검역병해충을 예방하기 위해 동계 가지치기(전정)를 하고 있는 모습.
과수화상병ㆍ가지검은마름병 등 검역병해충을 예방하기 위해 동계 가지치기(전정)를 하고 있는 모습.

[경기도민일보미디어 이성훈 기자] 파주시는 26일 과수화상병ㆍ가지검은마름병 등 검역병해충을 예방하기 위해 동계 가지치기(전정)를 철저히 할 것을 강조하며, 이를 위해 사과, 배 재배 전체 농가를 대상으로 화상병 대응 소독 약품(알코올)을 배부한다고 밝혔다.

과수화상병이란 사과, 배 등 장미과 식물에 발생하는 전염성 세균병으로 병에 감염이 되면 잎이나 꽃, 가지, 줄기 등이 화상을 입은 것처럼 조직이 검게 변하고 서서히 말라죽게 되는 국가에서 관리하는 금지병해충이다. 

한번 전염되면 치료가 어렵고 발생 과수원을 폐원하는 등 큰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예방이 최선의 방법이다. 예방법은 가지치기(전정) 시 작업 도구와 의복 등을 소독하고 전정 도구는 식재된 순서가 바뀔 때마다 소독(70% 알코올 또는 락스 20배 희석액)해야 한다.

나무에 햇빛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가지치기를 하고 새로운 열매를 맺는 가지를 많이 확보하기 위해 말라죽은 가지나 노쇠한 가지를 위주로 제거해야 한다. 

또한 전정 후 가지의 절단면에 방제 약제를 도포하고 전정 작업 후 발생한 가지 잔재물은 모아서 매몰하거나 폐기해야 한다. 

이와 함께 외부인의 과수원 무단출입을 최대한 금지해야 하며 부득이하게 출입 시 반드시 소독 작업을 실시해야 한다.

시는 화상병 예방을 위해 27일부터 12월8일까지 농업기술센터에서 소독 약품을 무료로 배부한다.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농업기술센터 원예작물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궤양 제거뿐만 아니라 전정 도구 소독을 철저히 하고 과수원 청결 관리 등 과수화상병 예방 준수사항을 적극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