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화성시, 수요응답형 광역교통 서비스

화성시, 수요응답형 광역교통 서비스

  • 기자명 홍왕현 기자
  • 입력 2023.11.23 13: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평일 하루 8회 운행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홍왕현 기자] 화성시는 27일 수요응답형 광역교통 서비스 ‘광역콜버스’ 실증사업 운행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광역콜버스는 광역교통이 불편한 지역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정류소를 선택해 예약할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로 시는 지난 6월 국토교통부와 경기도, 지자체 협약 이후 구체적인 추진방안 등에 대해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이번 노선을 개통하게 됐다.

화성시 광역콜버스는 44인승 대형 버스 2대가 동탄1·2신도시 동탄기흥로와 사당역을 경유하며 평일에 한해 하루에 8회 운행한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카카오모빌리티가 제공하는 카카오T 앱의 ‘홈 화면-전체보기-광역콜버스 아이콘’을 통해 정류소ㆍ좌석ㆍ시간 등을 예약하면 된다.

24일부터 일반예약이 가능하며 12월부터는 매월 16일부터 20일까지 사전 예약을 통해 다음달 출퇴근시간대 정기 탑승을 신청할 수 있고 일반예약을 통해 일회성 탑승도 가능하다.

올해까지는 차량 내 비치된 QR코드를 인식해 무료로 탑승할 수 있으며 내년부터는 기존 광역버스와 유사하게 교통카드로 요금을 지불하고 다른 교통수단과의 환승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이번 광역콜버스 노선 개통은 동탄1·2신도시의 광역 인프라 확보에 매우 중요한 노선이 될 것”이라며 “국내 최초로 시행되는 사업인 만큼 진행되는 동안 이용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더 나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