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양시, 지방규제혁신 경진대회 최우수

안양시, 지방규제혁신 경진대회 최우수

  • 기자명 김영천 기자
  • 입력 2023.11.21 11: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유일 5년 연속 수상의 영예

안양시가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안양시가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김영천 기자] 안양시가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의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수상에 이어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도 연이어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시는 ‘2023년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안양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2019년부터 올해까지 5년 연속으로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상을 받은 도시가 됐다.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전국 기초·광역지자체의 규제혁신 사례 중 2차에 걸친 전문가 심사 등을 통해 선정된 10건의 사례가 발표됐다.

시는 4년의 끈기로 이뤄낸 규제혁신 사례인 ‘모래주머니 입지규제 해소로 중소기업을 살리다’를 발표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산업집적법은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한 제조 기업이 자사 생산 제품만 판매할 수 있고 자사의 기술과 타사 제품을 융합한 ‘융ㆍ복합 제품’은 판매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었다.

이 때문에 안양의 지식센터에 입주한 기업이 지식산업센터에서 퇴거하거나 추가 자금을 들여 별도의 사업장을 운영해야 하는 상황에 부딪혔다.

이뿐만 아니라 ‘관내 이전 시 주소지 변경등록 불가’ 규제로 인해 소규모 공장은 관내에서 공장을 이전할 경우 ‘변경등록’을 하지 못하고 기존 공장을 등록취소 한 후에 신규 등록해야만 했다.

소규모 공장이 관내 이전 시 등록면허세도 다시 납부해야 하고 공장등록증상의 공장 운영기간이 실제보다 짧게 기록돼 입찰에서 불리해지는 불합리한 상황이 발생했다.

시는 찾아가는 규제신고센터 등을 통해 이러한 현장의 애로사항을 발굴해 2018년부터 중앙부처에 건의를 시작했다.

중앙부처 건의 및 소통 78회, 찾아가는 규제신고센터 등 기업 소통 97회, 행안부와 규제혁신 현장협의회 공동 개최 등 적극적인 노력 끝에 올해 5월 산업집적법 시행규칙 개정을 이끌어내면서 기업의 발목을 잡던 두 가지 입지규제를 동시에 해소했다.

이에 따라 안양시뿐 아니라 전국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한 약 1500개 기업이 융ㆍ복합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됐다.

전국 약 8만개의 소규모 제조기업도 관내 이전 시 ‘변경등록’을 할 수 있게 돼 행정절차 간소화, 등록면허세 이중납부 방지, 지역 기업 이력 유지가 가능하게 됐다.

시 관계자는 “5년 연속 수상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우며 규제혁신의 중심도시가 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안양시의 규제혁신과 적극행정에 대한 열정과 신념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시는 찾아가는 규제신고센터 운영을 통해 규제의 벽에 부딪혀 생사의 위기를 겪고 있는 기업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으며 전국 기초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이자 유일하게 규제샌드박스 지원 사업 운영, 실증특례 지원 등 전방위적으로 기업을 돕고 있다.

이밖에도 규제혁신 공모전, 전국 최고 수준의 직원 인센티브 제도 등을 통해 현장의 규제를 적극 발굴하고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전국적인 파급효과를 가져온 성공적인 규제개혁으로 안양이 기업하기 좋은 도시라는 것을 전국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며 “확고한 의지로 규제혁신을 이뤄낸 공직자들에게 감사하고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창의적인 사고로 세상을 바꾸는 혁신을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