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포시,  사회·자연재난 대응 총력전

김포시,  사회·자연재난 대응 총력전

  • 기자명 이재준 기자
  • 입력 2023.11.09 17: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팀 통합 조직 운영 효율성 높여

김포시가 방범·재난 등 CCTV를 통합한 야간·휴일 재난안전 상황 관제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김포시가 방범·재난 등 CCTV를 통합한 야간·휴일 재난안전 상황 관제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이재준 기자] 김포시는 2022년 9월 시민안전 컨트롤타워인 안전담당관(부시장 보좌)을 출범하여 사회·자연재난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고 안전증진을 위한 창안시책 정착을 통해 불특정하게 발생할 수 있는 재난 상황에 대해 만전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경기도 31개 시·군 중 시민안전을 위해 신속하게 대처하고자 부시장 직속 체제를 운영 중인 자치단체는 6곳으로 김포시는 시민의 안전 확보를 최우선 정책으로 두고 선도적 재난관리 시스템(방범·재난 등 CCTV를 통합한 야간·휴일 재난안전 상황 관제시설 운영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더해 2024년 김포시는 2개의 팀을 1개로 통합(사회재난+자연재난)하여 재난대응의 효율성을 높이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전국 대부분의 시·군이 재난업무에 대해 사회재난과 자연재난을 분류하여 이원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김포시는 시 전 지역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재난 상황이 발생할 경우 각 팀의 인원으로는 재난대응에 한계가 있음을 절감하고 신속한 대응 및 인력 운용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역발상으로 사회재난팀과 자연재난팀을 통합하기로 한 것이다.

팀이 통합 운영(대팀)되면 사회·자연재난 구별 없이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더 많은 관리 인력이 투입되어 신속하고 효율적인 재난관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며 팀별로 소수 인원으로 운영될 수밖에 없었던 재난 상황에 대해 순환근무가 더욱 유연하게 이루어져 직원의 피로도 감소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안전담당관 출범 1년의 경험을 토대로 중앙정부에서 운용되고 있는 재난관리 통합 시스템인 대팀제를 도입하여 재난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재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시민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 재난대응에 총력을 다해 시민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