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포시, 전문가 검증 시스템 도입 시행

김포시, 전문가 검증 시스템 도입 시행

  • 기자명 이재준 기자
  • 입력 2023.11.01 16: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사업장 재난사고 사전 예방 

공사 진행 중인 사업장의 임시침사지. 
공사 진행 중인 사업장의 임시침사지.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이재준 기자] 김포시는 1일 자연 재난사고 예방을 통한 시민의 안전과 재산보호를 위해 대규모 사업장에 전문가 검증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대규모 사업장 전문가 검증 시스템이란 재해영향평가 협의를 거친 부지면적 5000㎡ 이상 대규모 사업장에 민간전문가를 활용하여 승인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각 2회(공사 중, 준공 전) 재난위험 요소를 점검하는 제도다.

전문가 검증 시스템이 도입되면 공사 진행 중인 사업장의 가배수로·임시침사지·사면보호 설치 현황을 더욱 꼼꼼하게 점검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인근 지역의 우수와 토사유출을 방지하고 공사 준공 사업장의 영구 저감 시설(지하저류조, 투수성포장, 급경사지 조성 시 안전대책 등) 설치가 적정한지 검토해 하류부 우수관거 통수능 문제와 붕괴위험을 예방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스템 도입의 첫 출발은 김포시 재해영향평가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 규칙을 개정하여 예산 투입 및 추진 근거를 마련하고 2024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시스템이 도입될 경우 기존 인력 및 전문성 부족 문제로 인해 부진했던 현장점검이 추진됨에 따라 개발 사업으로 인한 재난 요소를 사업장 내에서 충분히 저감시켜 인근 지역주민의 재난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